티스토리 뷰

Application/C/C++

[상용엔진] 렌더웨어 엔진 정보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5. 3. 20:22

출처 블로그 > 화니의 블로그
원본 http://blog.naver.com/hslson/20248478

렌 더웨어는 역사가 매우 길다. 80년대부터 존재했으며 오랫동안 수 많은 게임 타이틀에 채용된 엔진이며 업계의 표준으로 불리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제작사인 Criterion이 EA에 흡수되었고 또 언리얼 엔진이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뛰어난 기술과 장점을 바탕으로 엔진의 성능과 명성, 그리고 실제로 영역을 넓혀감으로서 렌더웨어의 위상이 많이 위축되었다. 렌더웨어는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기 위한 각 부분의 기술적인 라이브러리이다. 그래픽 엔진, 사운드 엔진, 인공지능 엔진, 물리 엔진이 있으며 각각의 엔진들은 모두 따로 라이센스 가능하며 게임 개발중에 기술적인 부분을 추가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이며 에디터는 제공하지 않는다.

1. 렌더웨어 그래픽스

렌더웨어 그래픽스는 콘솔 게임기기와 PC에 사용가능한 그래픽 기술 기반의 라이브러리와 툴킷을 제공한다.

2. 렌더웨어 오디오

렌더웨어 오디오는 다채널 오디오 지원과 제작을 도와줄 라이브러리와 툴킷을 제공한다.

3. 렌더웨어 A.I.

렌더웨어 A.I.는 개발자가 임의 설정이 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제공한다. 툴킷과 소스 코드가 제공된다.

4. 렌더웨어 피직스

렌더웨어 피직스는 HavoK Game Dynamics처럼 다양한 물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물리 엔진이다. 툴킷과 함께 소스 코드가 제공된다.

5. 렌더웨어 스튜디오

렌더웨어 스튜디오는 게임 개발의 바탕이 되며 프로그램 리소스 매니지먼트를 위한 엔진 프레임워크이며 맵 에디터를 포함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렌더웨어 그래픽스, 렌더웨어 오디오, 렌더웨어 A.I., 렌더웨어 피직스를 모두 포함하며 FPS를 만들 경우엔 FPS 장르팩을 탑재할 수 있다. 하지만 렌더웨어 스튜디오는 제한적인 범위와 부족한 확장성으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 실정이다. 렌더웨어 그래픽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