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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

[DOS] One Must Fall 2097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2. 5. 00:10

Source : http://zelon.springnote.com/pages/4918643

 

엮은이:김진욱(offtry)

Ⅰ.시스템 사양.
    VIDEO  : VGA
    MEMORY : 2.5Mb이상
    용량   : 14Mb(정식버젼)

Ⅱ.소개말
   One Must Fall 2097(이하 OMF)는 미래의 로봇들의 싸움(좋게 말하면 대결)을 그린 게임이다. 새로운 필살기들이 등장했고,3차원적인 그래픽이 동원되었다.
   그리고 사운드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환상적인 효과음을 들을수 있다. 물론 2인용도 가능하며 토너먼트 모드에서는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그리고 캐릭터의 색깔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Ⅲ.환경 설정
  (1) 메모리 설정
   OMF는 무척 많은 메모리를 사용한다. 필자는 4메가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데 멀티 부팅을 이용하여 보다 빠른 게임을 즐기고 있다. 다음은 게임의 최척화를 위한 CONFIG.SYS의 내용이다.
  #CONFIG.SYS
   DEVICE=C:DOSHIMEM.SYS
   DOS=HIGH
   FILES=50
   BUFFERS=50
   여기서 files갯수가 많은데 이 수를 적게 하면 다운이 잘된다.
   그리고 멀티부팅을 할 때는 게임 실행 전에 다음 문장을 추가하면 약간의 메모리
   를 절약(?) 할 수 있다.
   SET CONFIG=
  (2) 셋업
   도스 프롬프트에서 setup라고 타이핑해서 들어가면 처음에 사용할 언어를
   영어나 독일어 중에 고르고(독일어를 고르면 이 글의 반도 이해 못할껄?)
   SELECT SOUND CARD를 선택해서 사운드 카드를 고른 다음 제일 밑의
   SAVE & EXIT를 선택해서 빠져 나온다.

Ⅳ.메뉴
   (1) ONE PLAYER GAME : 1인용 게임을 시작한다.
   (2) TWO PLAYER GAME : 2인용 게임을 시작한다.
   (3) TOURNAMENT PLAY : 토너먼트 게임을 시작한다.
   (4) CONFIGURATION : 게임 환경을 설정한다.
     PLAYER 1 INPUT : 1인의 입력장치로 사용 할 장치를 설정.
       RIGHT KEYBOARD : 키보드의 오른쪽 키들을 사용
       LEFT KEYBOARD : 키보드의 오른쪽 키들을 사용
       CUSTOM KEYBOARD: 자신이 설정할 수 있음
       JOYSTICK1 : 첫번째 조이스틱을 사용
       JOYSTICK2 : 두번째 조이스틱을 사용
     PLAYER 2 INPUT : 2인의 입력장치로 사용 할 장치를 설정.
     VIDEO OPTIONS : 화면을 조정하는 옵션으로 스피드를 올릴 수 있다. 모두 꺼졌을 때가 가장 빠름.
       SHADOWS : 없음(NONE)에서 높음(HIGH)까지 조정. 그림자를 켜고 끈다. 높음에서는 어떤 기술들에서 화려한 그림자가 나옴.
       ANIMATION : 배경의 움직임(번개,사막에서의 벽등)을 켜고 끈다.
       PALETE ANIM : 색깔의 변화를 켜고 끈다.
       SNOW CHECKING : 어떤 비디오 카드에서 눈이 내리는(?) 현상을 체크한다.
       SCREEN SHAKES : 캐릭터가 땅에 떨어지거나 벽에 부딪힐때의 흔들림을 켜고 끈다.
     SOUND : 소리(효과음)의 볼륨(음량)을 조절한다.
     MUSIC : 음악(배경음악)의 볼륨을 조절한다.
     STEREO : 스피커의 양쪽(REVERSED)에서 들을 것인지를 결정한다.
     DONE : 바뀐 환경을 설정한다.
   (5) GAMEPLAY        : 게임 환경을 설정한다.
     SPEED : 게임의 속도를 조절한다.
     FIGHT MODE : HYPER을 선택하면 기술이 더욱 화려해 지며, 기공파류(장품,전기등)을 움직임 키로 조절할 수 있다.(장풍을 쏜 후 앉아있으면 장풍이 가라앉음) 그외에도 수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옵션이다.
     POWER 1 : 1인의 파워를 조절 -> 2인용에서만 해당됨.
     POWER 2 : 2인의 파워를 조절 -> 2인용에서만 해당됨.
     HAZARDS : 배경이 공격(?)하는 것을 켜고 끌수 있다. 사막에서 날아오는 비행기나,뒤에서 찔러오는 송곳등을 없앨 수 있다. (ON=공격,OFF=공격하지 않음)
     CPU : 컴퓨터의 두뇌,난이도를 결정한다. 왼쪽으로 갈 수록 컴퓨터의 머리가 떨어진다(떨어져?).
     ONE ROUND : 몇판제로 할 것인가 결정한다. 한판제(ONE ROUND)에서 7판 4승제(4 OF 7)까지 있다.
   (6) ORDERING INFO : 힌트북과 에픽사의 다른 게임,BBS에 관한 설명이 있다.
   (7) HELP : 도움말을 보여준다.
   (8) DEMO : 컴퓨터끼리 싸우는 것을 보여준다.
   (9) SCOREBOARD : 점수판을 보여준다.
   (10)QUIT : 도스로 빠져나간다.

Ⅴ. 필수 내용
    이 게임은 다른 격투형 게임과 다른점이 몇 가지 있다. OMF를 처음하시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아야한다.
    (1) 앉아있다가 뛰면 더욱 높이 뛴다.
    (2) 앞으로 가며 공격 버튼(주먹이나 다리)를 누르면 약한 공격이고, 그냥 공격 버튼을 누르면 중간 공격, 뒤로 가며 공격 버튼을 누르면 강한 공격이다.
    (3) 배경에서 공격이 가해진다. 이 게임을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좀 신경쓰이는 부분이 바로 배경에서 공격이 가해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옵션에서 없앨수 있다.
    (4) 던질때는 주먹 버튼으로,방향키는 적을 향하며 던져야한다.
    (5) 이 게임만의 독특한 끝내기 기술로 각 캐릭터마다 2개씩 있다. 적을 쓰러뜨린후 캐릭터가 승리 포즈를 취할 때 오려내기(Scrap)동작을 입력하면 $$$$$게 하여 반죽여 놓고 거기서 파괴(Destruction)동작을 입력하면 $$$$$게 하여 초전박살낸다. 그러나 될수 있으면 오려내기가 시작된 직후부터 파괴동작이 시작될때까지 계속 파괴동작을 입력하는 것이 좋다.

Ⅵ. 캐릭터 및 기술 설명
    D - 아래 버튼
    F - 앞 버튼
    B - 뒤 버튼
    U - 위 버튼
    P - 주먹 버튼
    K - 다리 버튼
    (1) 재규어(Jaguar) : 가슴에 재규어(고양이?) 얼굴이 그러져있는 캐릭터로 기초적인 캐릭터.
      Jaguar Leap : D.F+P -- 공중에서 가능
      Shadow Leap : B.D.F+P
      Concussion Cannon : D.B+P
      Overhead Throw : (공중에서) D+P
      #Scrap : D,D.U+P
      #Destruction : D,D.U+K ( 적을 들어올린 직후)
    (2) 쉐도우(Shadow) : 몸통에 V자로 별(?)이 박혀있는 캐릭터
      Shadow Punch : D.B+P
      Shadow Kick : D.B+K
      Shadow Grab : D,D+P
      Shadow Dive : (공중에서) D.F+P
      Ice Freeze : F.D.B+P (ICEMAN을 이긴 후에만)
      Air Grab : (공중에서) D.B+P (ICEMAN을 이긴 다음에만)
      #Scrap : F.U.B+P
      #Destruction : D,D,D+P (다 맞고 뻗었을 때, 먼지가 가라 앉으면)
    (3) 소언(Thorn) : 팔에 가시가 나있고 상반신만 큰 캐릭터
      Spike-Charge : F,F+P
      Off-Wall Attack : (공중에서 벽에 붙어서) D+F+K
      Speed Kick : D.F+K -- 공중에서 가능
      Shadow Kick : B.D.F+K
      #Scrap : B,B,F,P
      #Destruction : U,P,D,U,D (적이 팔의 가시에 박힌 직후에)
    (4) Pyros : 다리와 손가락이 없고 허리밑에 배기통(?)이 달린 캐릭터
      Fire Spin : D,P -- 공중에서 가능
      Super Thrust : F,F+P -- 공중에서 가능
      Shadow Thrust : F,F,F+P
      Jet Swoop : (공중에서) D+K
      #Scrap : F,F,D,D,P
      #Destruction : U,D,U,D,P
    (5) 일렉트라(Electra) : 몸에서 전기를 뿜어내는 캐릭터
      Ball Lightning : D.B+P
      Rolling Thunder : F,F+P -- 공중에서 가능
      Super R.T. : D.F,F+P
      Electric Shards : D.F+P
      #Scrap : B,D,F,P
      #Destruction : U.F.D+P
    (6) Katana : 손에 곡갱이가 붙어있는 캐릭터
      Rising Blade : D.F+P -- 공중에서 가능
      Triple Blade : B.D.F+P
      Head Stomp : (공중에서) D+K
      Foward Razor Spin : D.F+K
      Back Razor Spin : D.B+K
      Fireball : D.B+P (Fire를 이긴 후에만 가능)
      #Scrap : F.D.B+P
      #Destruction : B.D.F+P (Scrap 도중 첫번째 때린 후)
    (7) 슈레더(Shredder) : 눈 크고,손이 집게같은 캐릭터
      Head-Butt : D.F+P -- 공중에서 가능
      Shadow Head-Butt : B.D.F+P
      Flip Kick : D,D+K
      Flying Hands : D.B+P
      #Scrap : D,D,F,P
      #Destruction : D,U,U,P (분쇄하는 도중에)
    (8) 프레일(Frail) : 다리가 가시바퀴고,어깨에 철퇴가 달려있는 캐릭터
      Spinning Throw : F,F+K -- 공중에서 가능
      Charging Punch : B,B+P
      Shadow Punch : D,B,B+P
      Swinging Chains : D,P
      Slow Swing Chain : D,K
      #Scrap : F,F,F+P
      #Scrap2 : (Scrap1에서 벽에 부딪칠때) F,B,F,B+P
      #Destruction : Scrap2를 끝낸 후,같은 방향으로 계속 Scrap2를 입력한다.
    (9) 가고일(Gargoyle) : 날개가 달린 새 모양의 캐릭터
      Diving Claw : (공중에서),D+K
      Flying Talon : D.F+P
      Shadow Talon (?) : B.D.F+P
      Wing Charge : F,F+P -- 공중에서 가능
      #Scrap : B.D.F+P
      #Destruction : D,U,D,P,U (상대방 위에 내려앉았을 때)
    (10) 크로노스(Chronos) : 가슴에 삼각형이 있는 캐릭터
      Stasis Activator : D.B+P
      Fast Stasis : F.D.B+P
      Teleportation : D,P
      Matter Phasing : D.B+K -- 공중에서 가능
      #Scrap : D,D,F.P
      #Destruction : F,B,F,B,P (첫번째 공격이 적을 뚫고 들어갔을 때)
    (11) 노바(Nova) : 끝판 대장으로서 가장 손발이 큰 캐릭터
      Earthquake Slam : D,D+P
      Missle : D.F+P
      Air Missile : (공중에서) D.F+P
      Mini-Grenade : D.B+P
      Chest Slam : (공중에서) D+P
      #Scrap : D.B.F+P
      #Destruction : D,D,D+P (상대방을 5방째 때릴 때부터)

Ⅶ.게임을 시작하자.
    (1)1인용
       먼저 파일럿을 고르고 자신이 타고 싶은 로봇을 고른다. 그리고 계속 여러 로봇들을 싸워나가면 된다. 끝판 대장은 일정한 레벨이상이 되어야만 싸울수 있다.
    (2)2인용
       특별히 설명할 것은 없고 단지 오려내기가 약간 어렵다. (vitality의 점수를 나타내지 않으므로 시간이 적다.)
    (3)토너먼트
       이 게임의 참맛은 바로 이 토너먼트에 있다.
       상태화면과 메뉴화면으로 나눌수가 있다.
       *참고로 여기서의 메뉴는 SHADOW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어떤 로봇들은 상태화면이나 메뉴에서 다른 글자가 나올 수 있다.(ARM,LEG만이 달라진다.)
       1)상태화면
       파일럿의 얼굴과 로봇등 현재 자신의 상태를 나타낸다.
         RANK : 현재의 랭킹을 나타낸다.
         WINS : 현재까지의 이긴 수를 나타낸다.
         LOSES : 현재까지 진 수를 나타낸다.
         MONEY : 현재의 돈을 나타낸다.
         WORLD CHAMPIONSHIP : 현재의 토너먼트의 종류를 나타낸다.
       2)메뉴화면
         QUIT : 토너먼트 모드를 빠져나가고 주메뉴로 간다.
         NEW TOURNAMENT : 다른 토너먼트에 가입한다.
         ARENA : 자신보다 1단계 높게 랭크된 로봇과 싸운다. 이기면 랭킹이 1단계 높게 올라가도 지면 랭킹(순위)가 1단계 낮아진다. 싸울때 에너지가 닳은 만큼 치료비로 돈이 나간다. 이기면 대전료와 싸울때 얻은 점수(로봇이름 밑의 숫자)가 보너스로 지급된다. *참고:돈을 잘보면 끝에 K가 붙어있는데,이것 때문에 점수의 1/1000이 돈으로 계산(?)된다.
         SIM : 랭킹과 전혀 상관이 없는 싸움을 한다. 다른 플레이어가 같은 토너먼트에 등록되어있으면 NO RANK에 있는데  이것을 고르면 2인용이 된다. 언제나 배경을 고를 수 있다.
         TRAINING COURSES : 파일럿의 능력을 올린다. 살수록 가격이 점점 올라간다.
           POWER : 파일럿의 힘을 기른다.
           AGILITY : 파일럿의 속도를 높인다.
           ENDURANCE : 파일럿의 회복능력을 높인다.
         BUY : 로봇의 색깔을 바꾸거나 능력을 높이거나,로봇을 바꿀 수 있다. 능력을 높일때마다 가격이 점점 비싸진다.
           3개의 버튼 : 노란 버튼,빨간 버튼,파란 버튼을 누르면 로봇의 색깔을 고를 수 있다.
           TRADE ROBOT : 로봇을 다른 기종으로 바꿀 수 있다. 돈이 많거나 로봇의 능력이 높을 수록 고를 수 있는 로봇의 갯수는 많아진다. 로봇의 능력이 매우  높으면 돈을 받고 바꿀 수도 있다.
           ARM POWER : 팔의 힘을 높인다.
           ARM SPEED : 팔의 속도를 높인다.
           LEG POWER : 다리의 힘을 높인다.
           LEG SPEED : 다리의 힘을 높인다.
           ARMOR : 맞았을 때의 충격을 줄여준다.
           STUN RES : 회복능력을 높인다.
         SELL : 로봇의 색깔을 바꾸거나 능력을 팔거나,로봇을 바꿀 수 있다.
           3개의 버튼 : 노란 버튼,빨간 버튼,파란 버튼을 누르면 로봇의 색깔을 고를 수 있다.
           TRADE ROBOT : 로봇을 다른 기종으로 바꿀 수 있다. 돈이 많거나 로봇의 능력이 높을 수록 고를 수 있는 로봇의 갯수는 많아진다. 로봇의 능력이 매우  높으면 돈을 받고 바꿀 수도 있다.
           ARM POWER : 팔의 힘을 판다.
           ARM SPEED : 팔의 속도를 판다.
           LEG POWER : 다리의 힘을 판다.
           LEG SPEED : 다리의 힘을 판다.
           ARMOR : 맞았을 때의 충격을 줄여주는 것을 판다.
           STUN RES : 회복능력을 판다.
         NEW : 새로운 사람을 등록시킨다. 이름을 입력하고 사람을 고르고,난이도를 고른다음,토너먼트의 종류를 고른다. *확장자가 CHR이란 저장파일이 생긴다.
         LOAD : 2명이상 등록시켰을 때 다른 사람을 고른다.
         DELETE : 2명이상 등록시켰을 때 등록된 사람을 지운다. 현재 읽어들인 사람은 지울 수 없다.
       3)토너먼트의 종류
         North America : 상금은 중간으로 상대들은  다른 토너먼트보다 가장 쉬운 상대들이다. 가입비는 1500K. 원시인(?)이 나오는 그림이다. 북아메리카의 챔피온을 가린다. 현챔피온은  Raven이 벨트를 가지고 있다.
         Katushai Challenge : 상금은 좋은 편이며 상대들은 수준급. 가입비는 3000K. 큰 칼의 그림. 미래에서 로봇의  경기로 꽤 존경 받는  나라의 챔피온을 결정한다. 현챔피온은 JAQOULINE이다.
         War INVITATIONAL : 상금은 상당히 좋고 상대들도 우수하다. 가입비는 5000K. 왼쪽에서 재규어가 승리포즈를 취하고있다.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싸움(?). 현챔피온은 Nicoli이다.
         World Championship : 상금은 가장 좋고 상대들도 세계 일류다.  가입비는 10000K이고 크게  WORLD  CHMPIONSHIP라고 적혀있다. 세계 챔피온을 가리는 경기. 가장 어려운 난이도이며,NOVA를 조종하는 챔피온인 IAN
       4)비공인 도전자들(UnRanked Challenge)
         비공인 도전자들은 상대를 Destruction으로  없애면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난이도가 높으면 많이 나온다.  그리고 어떤 비공인 도전자를 파괴로 없애면 어떤 기술을 줄 때도 있다.  기술을 주는 로봇은 자신의 로봇과 같은 종류일때,줄때가 있다. 로봇을 정비한 다음 아나운서가 나오면서 도전을 알린다. 싸울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YES:싸운다. NO:안 싸운다.)
         한명의 비공인 도전자가 다른 토너먼트에서 볼 수 있을 때도 있다.
         *참고:여기서의 난이도는 NEW로 만들때의 난이도임!!!!
         *Christian : 크리스탈(Christal)을 파괴로 죽이면 나온다.
         *Jazzy : 2위를 이기면 나온다. 혹은 애인이 당하면 복수를.... Jaguar로 이기면 레이저가.....
         *Eva Earlong : Jazzy의 애인이라고 하는 토끼.
         *IceMan : Shadow를 타고 나올때,Shadow로 이기면 2가지 기술을 얻는다. 어쩌다 Katana도 타고 나올껄??
         *Stell Claw : North American에서 한번은 만날 수 있다. 인조인간인 것 같다.
         *Bethany : 아주 부잣집의 아들(?)인 것 같은 소년(?). Nova를 타고 나올때도...
         *Devan Shell : 안경을 쓴 박사(?),Flail을 타고..
         *Angel : 파란색의 로봇을 타고옴. Electra를 타고 온 것을 파괴시키면.....
         *Killian : 얼굴이 없다!?
       5)캐릭터의 파워업
         토너먼트에서 많은  비공인 도전자들을 파괴하다보면  자신의 로봇의 기술이 발전할때가 있다.  주로 같은 기종의 로봇을 파괴시키면 얻는 것으로 한층  새로운 맛의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파워업된 캐릭터로 친구과 2인용을 하면 더욱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Jaguar
           Double Conncussion Cannon : 두 발의 레이저를  연속으로 쓴다. Conncussion Cannon과 같은 방법으로 쓴다. Jazzy-Jaguar를 파괴한다.
           Triple Conncussion Cannon : 위와 같으나 3개의 레이저! Bethany-Nova를 파괴한다.
           Double Jaguar Leap : Jaguar Leap를 쓰는 도중 다시 한번 커맨드를  입력하면  Jaguar Leap가 한번 더 나간다.
           Shadow Leap Cancel : Shadow Leap를 쓰는 도중 다리 버튼을 누르면 날라차기로..
           Jaguar Leap & Throw : Jaguar Leap를 쓰는 도중 언제라도 공중 던지기를 할 수 있다. 공중 던지기를 할 때는 그대로  떨어진다. Bethany-Nova를 파괴한다.
         Shadow
           IceFreeze : 파워웨이브처럼  땅을 타고 날라가서  상대를 꽁꽁 얼려버린다. 커맨드는 F.D.B+P.  IceMan-Shadow를 파괴한다.
           Air Grab : 공중에서 Shadow Grab를 쓴다. 공중에서 D.B+P IceMan-Shadow를 파괴한다.
           Thorn -- ?
           Pyros -- ?
           Electra -- Triple Ball Lighting : 3발의 전기구슬이 날아간다. 커맨드는 Ball Lighting와 같다. Angel-Electra를 파괴시킨다.
           Super Electra Shards : 파워업된 Electra Shards를 쓴다. Angel-Electra를 파괴시킨다.
           Electra Shards Cancel : Electra Shards를 쓰다가 Rolling Thunder를 쓴다.
           Katana
             Five Blade : Triple Blade식으로 그림자를 남기면서 5번을 때린다. 아마 IceMan-Katana를 이기면...
           Shredder -- ?
           Flail -- ?
           Gargoyle -- ?
           Chronos -- ?
           Nova ? ?

Ⅷ.팁
     (1) 로봇의 색깔을 바꾸자.
      -->로봇을 선택하기전에 기능키 밑의 숫자키중에 1번을 눌러보자 1인의 한 색깔이 바뀔 것이다. 1인은 1,2,3으로 색깔을 바꾸고 2인은 4,5,6으로 색깔을 바꿀수가 있다.
     (2) 난이도를 더욱 높여보자.
      -->메뉴 중 GAMEPLAY에 들어가서 CPU에서 계속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고 있거나 5번정도 눌러주면 더욱 높은 난이도인 DEADLY가 나타나고 거기서 O,M,F를 한꺼번에 눌러준 다음에 다시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ULTIMATE라는 가장 어려운 난이도가 나타난다. DEADLY부터는 특별한 사건을 만날 수 있고,컴퓨터도 자주 오려내기를 쓴다.
     (3) Fire와 Ice를 만나려면?
      -->아직까지는 몇몇의 로봇들만 만날수 있다.(재규어,쉐도우,소언,일렉트라) 방법은 난이도가 DEADLY이상이고 1인용을 선택해서 Fireball(밑에 석쇠가 있고,가끔씩 불이 솟아오르는 곳)에서 적을 파괴로 죽인 뒤에 계속  파괴 동작을 입력하면 Fire를 볼 수 있고,Fire를 파괴로 죽인 뒤에 계속  파괴 동작을 입력하면 Ice를 볼 수 있다.
     (4) 진보한 옵션(Advanced Option)을 고르러면?
      -->진보한 옵션을 고를러면 주메뉴에서 2,0,9,7을 한꺼번에 누른 후에 GAMEPLAY에 들어가보면 제일 아래에서 두번째에 나와있다.
        REHIT MODE : 넘어지면서 맞을 수 있나를 결정 *이 글은 rehit mode : on을 기준으로 삼음.*
        DEF. THROWS : 방향키를 반대로 향하고도 던질수 있나를 결정
        THROW RANGE : 던지는 거리를 조정한다. 0~300%
        JUMP HEIGHT : 뛰는 높이를 조정한다. 80~130%
        HIT PAUSE : 때렸을 때 잠시 멈추는 정도를 조정한다. 0~10
        VITALITY x : 에너지를 조절한다. 80~400%,퍼센트가 높을 수록 에너지가 적게 닳으며,토너먼트 모드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KNOCK DOWN   : 공중에서 때리는 주먹이나 다리를 맞으면 넘어지는지를 결정한다.(NONE:넘어지지 않는다.
          PUNCHES:주먹을 맞으면 넘어진다.
          KICKS:다리를 맞으면 넘어진다.
          BOTH:주먹이나 다리를 맞으면 넘어진다.)
        BLOCK DAMAGE : 보통기술(주먹이나 다리)을 막았을 때 에너지가 얼마나 닳게 하나를 결정한다. 0~35%
     (5) 기술 팁
      1)기술이 잘나가지 않으면 읽어볼 것!!!!!!! -- 그전에 읽으면 머리만 아플 걸! 그리고 IQ 200이하는 10번씩 읽고, IQ 100이하는 50번씩 읽고, IQ  50이하는 절대로 읽지마!
        (+)로 적혀있는 기술은 (+)의 앞에 있는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서 (+)의 뒤에 있는 버튼을 누름.
        (,)로 되어있는 기술은 (,)의 앞의 버튼을 뗀 후에 뒤에 버튼을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로 되어있는 기술은 (.) 앞의 버튼에 손을 떼지 않고 (.) 뒤의 버튼을 누른 후에 (.) 앞의 버튼을 떼면 기술이 잘나갑니다.
      2)로보트 팁
        *재규어의 공중던지기는 지상에서 공격한는 적의 거의 모든 기술을 차단하고 되던져 버린다.
        *쉐도우의 SHADOW GRAB은 분신이 생겨서 올라갈때는 적을 때릴 수 있다. 특히 왔다갔다하는 크로노스를 한대 때려주면 함부로 날라다니지  않을것입니다.  그리고 적이 돌고 있을때 Shadow Grab를 쓴 직후에 Shadow Kick을 쓰면 넘어지는 적을 그림자가 잡는다.
        *카타나의 Razor Spin을 한 후 공중에 있을 때는 어떤 공중동작도 가능 하며,가고일처럼 공중에서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다.
        *슈레더의  Flip Kick은  가까이서 쓰면  2대를 맞고  기술중에는 어떤  공중 기술도 쓸 수 있다.  그리고 돌려차기(큰발)는  매우 빨라서 2hit combo를 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다음 연속기술이 가능하다.  Flip Kick-->날라차기-->돌려차기-->돌려차기
        *가고일은 공중에서  왼쪽,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공중에서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가고일의  Flying Talon 기술 후  공중에서는 어떤 공중기술도 쓸 수 있다.  그리고 공중에서의 Wing Charge도 쓴 후에는 어떤 기술도 쓸 수 있다. 그러므로 Flying Talon-->Wing Charge-->Diving Claw로 이어지는 연속기를 쓸 수 있다. 그러나 콤보로는 3Hit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공중에서 Wing Charge를 맞으면 Diving Claw가 나가지 않기 때문이다.(아주 정확히 타이밍이 맞으면 나갈때도 있음) 쓸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Flying Talon을 쓴 다음 바로 Wing Charge를 입력하면 2Hit가 된다. 그리고 공중에서 쓴 Wing Charge(직선으로 날아감!)을 쓰고  있는  도중(때리지 않았을 때)는  언제나 Diving Claw를 쓸 수 있다.
        *크로노스의 텔레포트는 기술을 입력한 직후의 버튼에 따라 3가지 형태로 결과가 나타난다.   첫째로 왼쪽 버튼을 누를때는 무조건 화면의 왼쪽으로 이동한다. 둘째로 오른쪽 버튼을 누를때는 무조건 화면의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셋째로 왼쪽으나 오른쪽 이외의 버튼을 누르거나 아무키도 누르지 않으면  적의 뒤편으로 이동한다.
     (6) 소리(음악,효과음)이 나지 않는다?
        저도 처음에 게임을 하면서 느낀 것인데,사운드 블래스터(모노)로 셋업을 했더니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운드 블래스터 프로(스테레오)로 다시 셋업 했더니 소리가 났습니다. **저는 옥소리 1.6임**
        그러니 소리가 나지 않으면 한번쯤 사운드 블래스터 프로(스테레오)로 바꾸어 보십시오.
     (7)각 배경의 특징
       THE DESERT : 왼쪽과 오른쪽에 파이프(?) 같은 것이 있는  사막의 한 장소에서 싸움을 벌인다. 뒤에서 전투기들이 날아와서는 발칸포를 쏘고는 날아간다.
       FIRE PIT : 벽에 횃불이 있고, 밑에는 석쇠가 있다. 공중에는 어떤 공(?)이 날아다니는데 이것을 공격하면 다른 캐릭터의 밑에서 화염이 올라온다.
       THE STADIUM : 특별한 특징이 없는 경기장.
       POWER PLANT : 철장 안에서 전투를 벌인다. 벽에 부딪히면 감전이 되지만 에너지는 닳지 않는다.
       DANGER ROOM : 배경의 40%가 검게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뾰족한 송곳이 로봇들의 옆구리를 찌른다.
     (8)영문을 알아보자!(?)
        HIT COMBO : 연속으로 적을 강타했을 때 주는 점수이다. 앞의 숫자가  연속으로 때린 횟수이고 뒤에 숫자는 점수이다.
        CONSECUTIVE HITS : 계속해서 때린 점수이다. 앞의 숫자는 계속해서 때린 숫자이고,뒤의 숫자는 점수이다. 좀 어렵죠? 앞의 콤보와 다른 점은 띄엄띄엄 때렸을 때도 이점수는 나옵니다. 이 영문은 보통 자신이 맞을때나 싸움이 끝날때 나오죠? 그 이유는 이 점수가 바로 일방적인 공격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모르겠으면 2인용을 한다음,1P로 2P를 1방때리고 2초 있다가 1방때리고 2초있다가 1방때리고 2초있다가 1방때린다음 2P가 1P를 때려보세요. 그러면 4 CONSECUTIVE HITS가 올라갑니다.  즉 연속적인 것은 관계가 없고 한번도 맞지 않고 적을 때린 횟수를 나타냅니다.(던지기와 잡기는 상관없음)
     (9)NOVA를 고르려면?
        NOVA는 토너먼트에서만 살 수 있다. 아주 돈이 많은 사람만!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GO KGA 9하셔서 질문하시거나 GO GAME 하셔서 질문하세요. 메일로 하셔도 됩니다.  잘못된 점이 있으면 꼭 메일 주세요! 그리고 강화된 캐릭터 토너먼트 파일을 얻고 싶은 사람은  메일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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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제가 1993년에 초본이 완성된 글이라고 합니다.

맨 마지막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Go Game 9 라던가 Go KGA 라던가.. 케텔 고게동이네요..

이미 메일을 보낼수도 없-_-습니다만..

그나저나 원본이 고정폭 도스문서라서 간격정리는 좀 했는데.. 어째 가독성이 더 떨어진듯한 ?_ㅡ;

표를 넣어서 좀 꾸며볼까 하다가.. 귀차니즘이 심하게 발동해서 그만둡니다.. ㅡ_-;

현재 DOSBOX에서 잘 돌아갑니다.. Sound Blaster Pro로 맞추었는데 잘 되는군요..

예전 i80486DX2-66Mhz로 즐겼던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모든 효과를 켜도 너무 빠르다는거;

제 손이 굳은건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래도 근성으로 월드챔피언쉽 깨고 노바 샀습니다..

 

굉장히 잘 만든 게임이라 생각되는데.. 크게 주목받지 못한 이유는 아마도 클리어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방금 다 깨고 노바 사는데까지 걸린시간이 4시간이 채 안됩니다..

사실 토너먼트 캐릭터에 Power Agility Endurance중 한가지만 maximum까지 올릴 수 있고 나머지에 대해 한계를 정해뒀다면 좀더 많은 사람에게 오래 기억되었을지도 모르겠군요..

이유는 대전을 즐기는데 있어서 미리 육성 ?> 대전하는 방식을 유저들이 선호하니까요..

당시 통신이 좀만 더 발달되어 있었다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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