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pplication/Win32

나만의 Windows XP 무인설치 CD만들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2. 19. 10:13

최종수정일 : 2004년 7월 28일

글쓴이 : http://icc.skku.ac.kr 재진( SEC TN #45)

E-mail : blue2face@naver.com

Windows 2000의 나만의 부팅CD 강좌(Windows 2000 Tech&Tip 참조)를 만든 후에 XP도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렇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강좌 대상은 초급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그대로 따라하면 큰 문제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시작합니다.


무인설치란 무엇인가?

- 윈도우를 설치하다보면 컴퓨터 앞에 앉아서 설치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러나 무인설치를 이용 하게 되면 우리가 미리 만들어 놓은 대본대로 컴퓨터가 설치하기 때문에...

CD 넣고 파티션만 설정해주는 작업만 해주면 컴퓨터가 알아서 윈도우 설치를 끝내기 때문에 정말 편하겠죠???

그리고 무인설치를 하면 포맷과정이 없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는데...

포맷과정이 없는게 아니라 있습니다. 윈도우 새로 설치하려면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를 지워야 하는 것은 당연한건데... 지우지 않고 그냥 파티션만 선택만 해주면 포맷하는 줄 알고 넘어가다가 윈도우가 2개가 되는 황당한 경우를 겪게 됩니다. 파티션과 포맷에 대한 확실한 지식이 없으신 분들이 자주 겪는 현상입니다. CD넣으면 파티션 선택화면에서 기존의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만 지울 수 있도록 아래 메뉴가 있습니다. 그 해당 파티션을 지워야먄 포맷 메뉴가 나오는거죠... 나중에 포맷과정이 없다고 이메일 보내시지 마세요... 절대 답변 안합니다.

제가 이미 테스트를 마친 것이고... 모든 과정이 확인 되었습니다.

본 강좌대로 따라하시면아무 문제 없으니 잘 보고 따라하세요^^

본 강좌가 안된다느니 이게 뭐냐 이런 말들은 본인이 잘 해보시고 정 안될 때 말씀해

주세요...그리고 본 강좌는 여러번 테스트를 거쳤으니 잘만 따라하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잘 해보지도 않고 본인의 실수를 제 탓으로 돌리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많이 요청하시는 분들 때문에 다시 올립니다.

####################################################################

1. C:WXPSUPPORTTOOLS 폴더를 여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겠죠?

여기서 DEPLOY.CAB 이라는 파일을 작업하기 좋은 곳으로 복사 합니다. 꼭 복사 하세요

바탕화면에서 작업합니다.

Array

2. DEPLOY.CAB 압축을 풀면다음과 같은 파일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setupmgr.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이 파일이 바로 무인설치 응답파일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Array

3. 설치관리자 마법사 시작... 다음 누르세요!

Array

4. 새 응답 파일 만들기 선택 하고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5. Windows 무인 설치 선택 하고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6. 자신이 보유한 CD종류에 따라 선택합니다. 저는 Windows XP Porfessional을 사용중입니다.

Windows XP Porfessional을 선택했습니다. 다음 을 누르세요...

Array

7. 무인 설치를 할 것이기 때문에 "전체 자동화"를 선택하고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8. 무인설치 응답파일을 CD에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선택 하고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9. 이제 본격적으로 무인 응답파일을 만듭니다. 아래와 "동의함 "을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Array

10. 본인의 이름과 조직을 입력하세요... 다음을 누르세요

Array

11. 디스플레이 설정을 완벽히 안다면 모를까.. 그 외에는 절대 손대지 말고 다음을 누르세요.

나중에 설정이 안 맞아서 설치가 취소되는 황당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냥 기본값 으로 놔두고 다음 을 누르세요.

Array

12. (GMT+09:00) 서울 선택 다음 을 누르세요

Array

13. 라이센스 키 미리 입력합니다.

Windows 2000에서는 CD키를 생략할 수 있었지만 XP에서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보유하신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세요...

Array

14. 아래와 같이 저처럼 컴퓨터 이름에 영문으로 원하시는 이름 써 넣고 추가 를 누르세요.

그리고 나서 다음 을 누르세요.

Array

15. 계정 비번넣으시려면 넣으시고 안하고 싶으시면 안해도 됩니다. 저는 계정비번 넣었습니다.

비번 넣으시려면 비번만 넣으시고 그 아래는 손대지 마세요. 다음을 누릅니다.

Array

16. 고급 사용자 아니라면 일반설정 을 누르고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17. 일반 개인 사용자는 그냥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18. 그냥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19 .그냥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20. 그냥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21. 그냥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22. 그냥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23. 그냥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24. 그냥 다음 을 누릅니다.

Array

25. 마침 을 누릅니다.

Array

26. 마침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그냥 확인 을 누릅니다.이제 무인응답 파일이 다 만들어졌습니다.

Array

27. 이제 무인응답 파일의 완료화면입니다.

Array

28. 이제 바탕화면에서 압축을 풀고 작업을 했던 DEPLOY 폴더를 보면 다음 두 개의 파일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unattend.bat unattend.txt 이 보이시죠???

여기서 우리가 손을 좀 봐야할 파일이 unattend.txt 파일입니다.

Array

29. unattend.txt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AutoPartition을 값을 1에서 0으로

변경 하여주세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냥 넘어가게 되면... 컴퓨터가 마음대로 파티션을

잡아버리게 됩니다.

<변경전>

Array

<변경후>

Array

30. 이 파일을 저장 을 해야 합니다. 그대로 저장하는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Array

31. 파일이름 "WINNT.SIF "(파일이름이 WINNT 확장자 SIF)은 파일형식은 "모든 파일" 인코딩은 "ANSI "

Array

32. DEPLOY폴더를 보면 아래와 같이WINNT.SIF 파일이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파일이 무인설치의 응답파일이 됩니다.

Array

33. 이 응답 파일 WINNT.SIF C:WXPI386 폴더에 복사합니다.

이제 무인설치 CD가 완성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Ar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