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ource : http://dcinside.com/webdc/lecture/study_list.php?id=3922&code1=20&code2=30

 

배드섹터란
배드섹터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하드디스크 내부에 대해서 알아야겠지요? 하드디스크 내부에는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정하는 플래터와 그 위를 오가며 데이터를 쓰거나 입력해주는 헤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플래터와 헤더 사이의 간격은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얇은 공간으로 띄어져있어 외부 충격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렇게 제조된 원인은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읽고 쓰기 위해서입니다. 헤더가 플래터에 데이터를 기록할 때는 트랙을 돌면서 일정한 간격으로 선을 긋고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도록 나누는데 이것을 바로 섹터라 말합니다. 이 섹터가 외부 충격에 의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배드섹터라 말합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하드디스크 내부의 헤드와 플래터는 매우 미세한 간격으로 벌어져 있어 충격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 움직이면 충격에 의해 헤드가 플래터 부분을 긁는 현상이 발생해 베드섹터가 생기고, 이와 반대로 하드디스크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는 어중간한 충격에도 쉽게 고장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유저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옳지 못한 생각입니다.

clip_image001

하드디스크는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동작하지 않더라도 작은 충격이 가해지면 헤드가 움직이면서 베드섹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드디스크를 개인용 컴퓨터에 설치할 때, 베이에 밀어넣는 도중 케이스와의 충격에 의해서 베드섹터가 생성될 수 있으며, 베이가 나사를 이용해 고정할 때도 이와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하드 슬랩(Hard Slap)"이라 말하는데, 근래 출시된 하드디스크는"충격 보호 시스템(SPS: Shock Protection System)"이란 기술을 통해 헤드를 고정시켜 주는 암(Arm)을 단단하게 고정하기 때문에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완벽함이란 있을 수 없으므로, 하드디스크 취급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하드디스크에게 배드 섹터는 암세포만큼 치명적입니다. 특히, 한번 생긴 배드 섹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 범위가 점점 커져서 나중에는 아예 복구 불능 상태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빨리 발견하여 복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논리적 배드섹터
논리적 배드섹터는 하드디스크 포맷 과정을 거치면 없어지는 배드섹터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소프트웨어상 충돌에 의해 발생된 오류로 하드디스크 자체내에 문제는 없어 포맷이나 디스크 검사등을 통해 손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논리적 배드섹터는 치명적인 오류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물리적 배드섹터
물리적 배드섹터는 외부 충격을 받아 플래터의 일부분이 파손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파손되서 발생한 배드섹터는 데이터의 읽기, 쓰기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파손된 파편이 플래터 표면에 남아 데이터를 기록하는 헤드에 변형을 일으켜 결국 다른 플래터에서 배드섹터를 점점 증가시키는 원인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이런 배드섹터는 논리 배드섹터와 달리 디스크 검사는 포맷으로는 절대 복구할 수 없어 하드디스크를 제작한 해당 제조사의 A/S 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간혹 하드디스크를 공장 출시당시로 돌려주는 로우포맷을 통해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저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상상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파손된 찌꺼기가 헤드와 플래터 사이에서 헤드를 변형시키커나 플래터를 파손할 수 있어 오히려 더 많은 배드섹터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드섹터 예방법

clip_image002

배드섹터를 최소화하고 하드디스크를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하려면 디스크와 저장된 파일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디스크 검사를 자주해주면 하드디스크 수명이 단축된다 믿는 사용자들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수명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전에는 노턴 유틸리티를 이용해 이런 검사를 많이 했지만, 현재 윈도우에서는 이런 디스크 검사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별도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clip_image003

만약, 이 방법을 사용해도 베드섹터가 발생한다면, 데이터를 백업하고 전체포맷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마저 안된다면, 해당 하드디스크를 제조사 A/S 센터에 가서 수리를 받거나 무상 서비스 기간에 따라 제품을 교환받을 수도 있습니다. 간혹 로우레벨 포맷으로 해당 원인을 혼자 고치려는 사용자들이 있으나 이는 오히려 베드섹터를 악화시기커나 하드디시크 수명을 단축시키는 일이므로 본인이 잘 알지 못한다면, 시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