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리 이야기하지만, xp 설치하는건 위법이다. 기술지원은 종료되었지만, 원래대로라면 약 45만원 정도 주고 사야 되는게 맞다.



Windows 10과 kvm에 올라간 Windows XP를 사용중인데, 국민은행 RDP가 막혔다.



오늘 은행업무 봐야 할일이 있어서 일단 가상머신에 있는 Linux로 해보려고 마음먹었다.


아무리 급해도 메인 PC에 설치하는건 자살행위나 다름없다고 보기 때문에..


이동네에 은행 하나 있던거 이전을 해가지고.. 매우 가기 귀찮은 상황. 물론 앞의 일을 예상했다면 그냥 은행을 갔겠지 ㅅㅂ..




역시. Linux가 너무 최신 버전이었다. 인터넷 강국의 Linux용 보안프로그램은 특정 버전만 딱 지원한다.


어쩔수 없이. 찔리지만, 라이센스가 없는 xp부터 설치를 시작하게 되었다.


물론 예전에 40만원돈 주고 산 Windows XP 1카피는 있고.. 13만원 주고 산 Windows 8.1도 있지만, 이미 돌고있는 Product Key니까 지금 재설치하는건 엄밀히 따지면 위법이다.


근데 Microsoft Windows가 대한민국에서 강제하는 OS라서 어쩔수 없어. 강제 위법.


그리고 한국은 차별에 대해 관대한 나라니깐. 사용 OS 차별은 차별 축에도 못 끼지..



그렇게해서.. Windows XP를 깔아야겠는데..


vmware나 virtualbox같은 알려진 vm solution들은 막혀있는걸로 알고 있기도 하고..


다 깔고난 다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빡침을 미연에 좀 줄여보고자.. hyper-v를 선택했다.


어쨌거나 hyper-v를 원래부터 쓰고 있기도 했었고..


참고로 hyper-v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vmware랑 virtualbox 안깔린다.



Hyper-V에 XP를 설치하는것까진 생각외로 금방 끝났다만..


... 근데.. 네트워크가 안된다......... 염..




이거 뭐 Integrated Service? 통합 서비스? 뭐 그런 이름으로 불리는거 같은데..


이걸 설치해 줘야 한댄다.


근데 Windows 10 시점에서는 XP는 지원 종료된거라.. 아예 그런거 기본값으로 넣어주질 않드라고.


하지만 포기할수는 없지.


vmguest.7z.001

vmguest.7z.002

vmguest.7z.003


이걸 CDROM드라이브에 집어넣으면 관련 드라이버들이 설치된다.


드디어 인터넷은 됐는데..


https 지원이 안되네?


IE7 이상으로 업데이트 해야 되네?


IE8로 업데이트 하려..고 했는데


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 sp3 이상에서만 된대네?


걍 집히는걸로 설치한게 sp2라.. 네이버파일에 있는걸로 다운로드받아서 설치.


드디어 ie8을 설치해야겠다.. 하는데..


아니 뭔놈의 ssl을 쫙 깔아놔가지고 사이트 접속이 힘들어 죽겠네..


파일 다운로드 하나 할라치면 '파일 받을거임?' 물어보고 걍 받으면 될걸 꼭 리프레시 한번 해가지고 짜증나게 만들고..


와.. 예전에 xp 어떻게 썼었는지.. 무슨 승질급한 성인군자세요?



물론 공인인증서는 보안이 확실하기 때문에 C:\Program Files\NPKI 디렉토리만 통째로 복사해오면 된다.


그렇게 해서.. 인터넷뱅킹 한 건 이체하는데 9시간 정도 걸렸다.



은행업무 이것도.. 그냥 며칠 시간만 지나면 해결될 일을.. 자기 시간만 소중하고 남의 시간은 버려도 되는 어떤 집단때문에..


문제 해결하고도 짜증이 가시질 않는다.



무능한 집단이 신념을 가지면 공갈, 협박밖에 할 수 있는게 없지.


이렇게 오늘 하루도 쓰잘데기 없는 일로 공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