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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C/C++

[강좌] 블럭쌓기 만들기 3일차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6. 8. 08:35

3일차 강좌를 시작하기 전에..

드디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이야기해야 할때가 왔군요..

그런데 마음이 다른곳에 가있습니다.. 죄송합니다 ?_-;

제가 mv2530이라는 mp2530 기반의 magiceyes 기판을 가지고 있는데..

갑자기 가지고 놀고 싶어져서 말입니다..

아, 오늘 강의가 20일짜리 강의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어쨌거나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StarUML로 플로우-차트를 한번 만들어 봅시다. 제일 중요한 시간이에요.

하하.. StarUML을 이용하려 했습니다만..

DIA라는 툴이 범용성면에서 훨씬 좋습니다..

StarUML의 경우는 Clas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Microsoft Office 제품군의 Visio라는것도 있습니다만, 강좌는 DIA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DIA라는 놈은 http://live.gnome.org/Dia/Download <- 요기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행을 하시면 대충 그래픽 프로그램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그림을 그릴것입니다.

지금 제가 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펜과 종이를 가지고 그려보는 것입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그림부터 그립니다.

특히, 많은 분들과 협업이 이루어질 경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들 자기가 다루는 언어가 있고, 실력차이도 있습니다만..

이 flow-chart라는 놈은 우리가 쓰는 언어로 치자면 바디랭귀지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대화에 참여할 수 있을 정도니까요.

이미 만든 프로그램에 아무리 주석을 입힌다 한들, 플로우챠트보다 알아보기 쉬울리는 없을겁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각 도형의 의미는 옛날것들을 많이 쓰는듯 싶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도형과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지요.

Array : 처리

어떤 계산을 하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 처리를 할 때 쓰입니다.

 

Array : 입출력

데이터의 입출력시 씁니다. 근데 전 잘 안 씁니다(!?).

 

Array : 조건분기

조건문입니다. 그러니까, 프로그램이라면 이걸로 모든게 이루어진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지요.

 

Array : 연결자

그러니까, 공간이 부족할 때 씁니다.

어디로 가라.. 뭐 그런거죠..

제경우 페이지 넘김 아이콘보다는 아예 이걸로 통일해버립니다..

 

Array : 화면으로 표시

모양이.. 일단 옛날 TV나 CRT 모니터처럼 생겼지요?

근데 저는 이것도 잘 안 씁니다..

 

Array : 온라인 기억장치

온라인 보조기억장치.. 라고 합니다.

전 지금까지 순서도에서 이 도형을 써본적이 없군요.. ?_-;;

 

Array : 페이지 넘김

제경우 초창기에 몇번 사용했습니다만, 지금은 거의 사용해본적이 없군요..

 

Array : 출력

출력장치로 출력하는걸 말합니다.

종이를 찢은것 같은 모양이지요?

원래는 프린터로 출력하는 용도로 많이들 사용했었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모든 출력에 이 도형을 사용합니다..

 

Array : 수작업

오프라인으로 수작업해서 때려넣는다.. 뭐 그런쪽으로 많이 사용하는듯 싶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듯 싶군요..

 

Array : 준비

배열의 선언을 한다던가 하는 의미로 많이 사용됩니다.

의외로 제가 웬만하면 사용하는 도형입니다.

 

Array : 입력

도형을 보시면 키보드처럼 생겼지요?

아니라구요? 아. 비싼 키보드 안 쓰시는군요.

비싼 키보드는 저렇게 생겼습니다.

제 경우는 입력을 모두 저 도형으로 처리합니다.

 

Array : 프로시저

제 경우 보통 함수라던가.. 어쨌든 함축의 의미로 많이 사용했던것 같습니다.

 

Array : 터미널

음.. 그러니까.. 시작과 끝을 알리는 도형입니다.

보통 처음과 끝에 하나씩 들어가죠.

요걸 그리면 순서도 반은 그린겁니다.

시작이 반이잖아요?

 

Array : 디스크

디스크 입출력시 사용합니다.

 

 

… 으음.. 뭐 넘어간것도 있고 설명 안한것도 있군요.

반복문의 경우인데, 박스안에 집어넣어두는 식으로 많이들 활용합니다.

 

그럼, 아주 기본적으로 블럭쌓기의 개념을 그림 안에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rray

 

웬지 허접하고 너무 간단해 보이나요?

처음은 이정도면 됩니다.

(사실 나중 되어도 그림 그리는 스킬이 올라가진 않을겁니다)

원래는 그냥 종이에 스케치 하는 정도니까요.

 

단지 그냥 어떻게 돌아가는지 감이 오지 않을때 이런식으로 그림을 그리다 보면 어느새 이미 세부사항을 작성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것입니다.

 

이건 정말 한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건 직접 해보지 않으셔도 되지만, 이건 최소 한번은 그려보십시오.

 

가장 중요한 3일차 강좌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