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Mac OSX 빌드하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6. 5. 10:48
#. 강좌를 시작하면서...안녕하세요. 김성한입니다.

주 말동안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Mac OS X Tiger x86 빌드를 시도했습니다. 외국과 국내의 관련 사이트와 포럼을 참고하니 다양한 소스와 가이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별로 설치 과정에 많은 차이가 있고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하지만,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대부분 VMware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Native로 PC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VMware에서는 속도가 느려서 실제로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 강좌에서는 Native로 PC에 빌드하는 과정을 제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순서로 강좌를 시작하겠습니다.





1. 빌드 전 준비사항 

2. Mac OS X 10.4.1 Tiger x86 빌드하기

1) 일반 설치 (부팅 파티션 6G로 제한)

2) 고급 설치 (부팅 파티션 제한 없음)

3. Mac OS X과 Windows 2000/XP 멀티 부팅하기

4. Mac OS X 10.4.1 Tiger x86 부팅하기

5. Mac OS X 10.4.1 Tiger x86 세팅하기 (기본편)

1) Kernel Extension 제거

2) Display Resolution 지정

3) User Account 생성

6. Mac OS X 10.4.1 Tiger x86 세팅하기 (고급편)

1) Free Space 파티션

2) SSE2 지원 CPU 패치

3) SSE3 지원 CPU 패치

7. Mac OS X 10.4.1 Tiger x86 세팅하기 (실전편)

1) Rosetta 사용

2) Time Zone 설정

3) International 설정

4) Terminal 한글 입출력

5) Shift+Space로 한/영 전환하기

6) 굴비고딕 폰트 추가

7) 한국어 localization 추가



1. 빌드 전 준비사항

먼저 자신의 PC에서 Native로 설치가 가능한지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저의 PC 사양입니다.





CPU: Intel Pentium 4 CPU 1.8GHz (SSE2 지원) 

Memory: DDR SDRAM 1G

Mainboard: Unitech MS-6566 (Intel i845 Chipset)

IDE: Intel 82801BA ATA IDE Controller

HDD: Samsung 80G(Primary Master), Quantum 20G(Primary Slave)

CDROM: Samsung SW-240B(Secondary Master)

Video: ATI Radeon 9600 Pro (VESA 2.0 compatible)

Sound: Realtek AC97 Audio

Ethernet: Realtek 8139

Input: PS/2 Keyboard & Mouse


1) CPU의 경우에는 SSE2만 지원하면 빌드가 가능합니다. 단, SSE3를 지원하지 않으면 Intel 바이너리만 실행 가능합니다. PowerPC 바이너리는 실시간 컨버터인 Rosetta가 SSE3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실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SSE3를 지원하지 않는 CPU에서는 PowerPC 바이너리로 포함된 iTunes.app과 DVD Player.app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Rosetta가 SSE2에서도 작동하도록 하는 패치가 나와 있으므로, SSE3를 지원하지 않는 CPU에서도 PowerPC 바이너리가 실행 가능합니다. 자신의 CPU가 어디까지 지원하는지는 CPU-Z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IDE Controller의 경우에는 ATA 모드인지 확인합니다. SATA는 Tiger x86에서는 Intel과 VIA의 몇몇 컨트롤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원하지 않습니다.

3) HDD의 경우에는 6G 이상의 빈 하드나 빈 파티션이 필요합니다. 본 강좌에서 사용할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이 들어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Tiger x86을 빌드할 하드는 Primary IDE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NeXTSTEP이나 OPENSTEP과 마찬가지로, Secondary IDE에 연결된 경우에는 부팅시 root device를 찾지 못합니다. 제 경우에는 Primary Slave에 Quantum 20G 하드를 추가로 달았습니다.

4) Video card의 경우에는 Integrated i915G Intel GMA900를 제외하고는 VESA compatible 모드로 동작합니다. 참고로 VESA 3.0인 경우에는 refresh rate 조절이 가능하지만, VESA 2.0인 경우에는 60Hz로 고정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VESA 모드는 Tiger x86 부팅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Sound card의 경우에는 아래의 하드웨어 지원 리스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본 강좌에서 사용할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에 AppleAC97Audio.kext 패치가 되어있는 상태이므로 AC97 호환 사운드 카드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6) Ethernet card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아래의 하드웨어 지원 리스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Ethernet card가 지원되지 않을 경우에는 몇천원 정도면 호환되는 랜카드를 구입할 수 있으므로 추가로 설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7) Input Device의 경우에는 본 강좌에서 사용할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에 ApplePS2Controller.kext 패치가 되어있는 상태이므로 PS/2, USB 방식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키보드와 마우스가 같은 방식이여야만 동작하며, PS/2와 USB 방식을 혼용하게 되면 입력장치를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8)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하드웨어 지원 리스트를 참고하여 빌드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노트북의 경우에는 해당 기종에 대한 코멘트와 팁이 적혀 있으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http://wiki.osx86project.org/wiki/index.php/HCL
http://wiki.osx86project.org/wiki/index.php/HCLPart
http://wiki.osx86project.org/wiki/index.php/Incompatible_hardware


2. Mac OS X 10.4.1 Tiger x86 빌드하기

빌 드 전 준비사항 점검이 끝났으면 본격적인 Mac OS X Tiger x86 빌드에 앞서, 본 강좌에서 사용할 핵심 파일인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deadmoo VMware Image라고 불리며, 어둠의 경로를 통해 tiger-x86.tar.bz2(1,350,617KB)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압축을 풀면 tiger-x86-flat.img(6,290,928KB) 이미지 파일이 나오는데, 6G 크기이므로 실제 설치하는 부팅 파티션의 크기도 6G로 고정되게 됩니다. Mac OS X Tiger x86을 그냥 6G만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설치가 간단하지만, 6G 제한을 피하려면 조금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두가지 경우로 나눠서 강좌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1)번 일반 설치의 경우에는 부팅 파티션 크기가 6G로 제한되는 반면 10분 정도 투자하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2)번 고급 설치의 경우에는 부팅 파티션 크기에 제한이 없는 반면 1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설치 과정도 다소 복잡합니다.

1) 일반 설치 (부팅 파티션 6G로 제한)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 

dd for Windows v0.3
6G 이상의 빈 하드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을 직접 사용하는 일반 설치의 경우에는 6G 이상의 빈 하드가 필요합니다. Primary Slave에 달려있는 두번째 하드에 통채로 설치한다는 가정하에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이 다 갖추어졌으면 이제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을 설치할 하드에 써넣어야 합니다. 리눅스 CD로 부팅해서 dd 명령으로도 가능하지만, 윈도우용 dd가 있으니 재부팅없이 바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윈도우용 dd 파일을 --list 옵션으로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이 디바이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 dd --list 

... 중략 ...

?DeviceHarddisk1Partition0


만약 설치할 위치가 위의 가정과 다르거나, 작업하는 OS가 Windows 2000이 아니라면 다른 디바이스명을 가질 것입니다. dd 명령을 잘못된 디바이스명으로 실행시키면 기존 하드의 데이터를 모두 날릴 수 있으므로, dd 명령으로 tiger-x86-flat.img 이미지 파일을 써넣기 전에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dd 명령을 실행시키고 10분 정도 기다리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D:> dd bs=1048576 if=D:tiger-x86-flat.img of=?DeviceHarddisk1Partition0 

rawwrite dd for windows version 0.3.

Written by John Newbigin

This program is covered by the GPL. See copying.txt for details

6143+1 records in

6143+1 records out


참고로 반드시 빈 하드에만 설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6G 이상의 빈 파티션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빈 파티션에 빌드하는 것은 빈 하드에 빌드하는 것과는 두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은 MBR(Master Boot Record)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빈 파티션에 빌드할 경우에는 dd 명령으로 이미지 파일을 써넣을 때 MBR(63 sectors)을 제외해야 합니다. 그리고 MBR의 파티션 정보가 없기 때문에 dd 명령에 앞서 미리 설치할 Mac OS Extended 파티션을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설치 과정이 복잡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1시간 정도가 소요되면서도 6G 제한을 피하지 못하기 때문에, 빈 파티션에 설치하고자 한다면 다음의 고급 설치를 권장합니다.

2) 고급 설치 (부팅 파티션 제한 없음)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 

Darwin x86 v8.01 (Mirror1, Mirror2)

VMware v5.0.0
6G 이상의 빈 하드나 빈 파티션


고급 설치는 6G 이상의 빈 하드나 빈 파티션이 필요합니다. Primary Slave에 달려있는 두번째 하드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나누어 설치한다는 가정하에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이 다 갖추어졌으면 VMware 세팅부터 시작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Tiger x86 VMware 이미지를 HardDisk (IDE 0:0), 설치할 두번째 하드를 HardDisk2 (IDE 0:1), darwinx86-801.iso 이미지를 CD-ROM (IDE 1:0)에 구성합니다.







이 제 두번째 하드에 Darwin x86을 설치하기 위해 VMware를 시동합니다. VMware 로고가 뜰때 ESC를 눌러서 CD-ROM으로 부팅합니다. 부팅이 진행되면 설치할 하드와 파티션 방식을 물어봅니다. 다음과 같이 두번째 하드에 수동으로 파티션을 설정하겠다고 선택합니다.





The following devices are available for instaillation: 

1. VMware Virtual IDE Hard Drive @ disk0 (6.0G)

2. VMware Virtual IDE Hard Drive @ disk1 (19.1G)

Enter 'shell' to drop into a shell

Which device would you like to install Darwin onto? 2

For partitioning the disk, you have the following choices:

1) Auto-partition the disk (Destroys all disk contents)

2) Manually partition the disk using fdisk

3) Use existing partitions

Choice: 2


수동 파티션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파티션 작업을 진행합니다. 먼저 파티션 정보를 확인하고, 원하는 위치에 새로운 primary partition을 만듭니다. 이때 새로 생성한 partition을 Mac OS Extended 타입인 AF로 설정합니다. 이상이 없는지 파티션 정보를 재확인한 이후에, 파티션 테이블을 저장합니다. 만약 파티션 작업을 잘못하면 기존 하드의 데이터를 모두 날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fdisk: 1> print 
Disk: /dev/rdisk1 geometry: 2498/255/63 [40132503 sectors]

Offset: 0 Signature: 0xAA55

Starting Ending

#: id cyl hd sec - cyl hd sec [ start - size]

------------------------------------------------------------------------

1: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2: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3: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4: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fdisk: 1> edit 1
Starting Ending

#: id cyl hd sec - cyl hd sec [ start - size]

------------------------------------------------------------------------

1: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Partition id ('0' to disable) [0 - FF]: [0] (? for help) AF
Do you wish to edit in CHS mode? [n]

Partition offset [0 - 40132503]: [63]

Partition size [1 - 40132440]: [40132440]

fdisk:*1> print
Disk: /dev/rdisk1 geometry: 2498/255/63 [40132503 sectors]

Offset: 0 Signature: 0xAA55

Starting Ending

#: id cyl hd sec - cyl hd sec [ start - size]

------------------------------------------------------------------------

1: AF 0 1 1 - 1023 33 54 [ 63 - 40132440] HFS+

2: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3: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4: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fdisk:*1> update
Machine code updated.

fdisk:*1> write
Writing MBR at offset 0.

fdisk: 1> quit


파티션 작업이 모두 끝나면 root 파티션과 파일시스템 타입, 사용하려는 볼륨명 등을 물어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나면 포맷과 패키지 인스톨이 시작됩니다.





The following partitions are available: 

/dev/disk1s1

Which will be the root partition?

/dev/disk1s1

Choose the filesystem type from the following.

hfs) HFS+ (journaled) filesystem

ufs) UFS filesystem

Filesystem type: hfs

Would you like to do a clean install? (yes/no) yes

Desired Volumename: Tiger-x86-No6GLimit


10분 정도의 인스톨 과정이 끝나면 root 패스워드와 컴퓨터명을 물어보고 재부팅하게 됩니다. 이것으로 두번째 하드에 Darwin x86을 설치하는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VMware를 다시 시동해서 Tiger x86 VMware 이미지로 부팅합니다. 맨처음 부팅 화면에서 아무 키나 누르면 boot prompt가 나오는데, 여기서 다음과 같은 옵션을 주고 부팅을 진행합니다. 상세한 부팅 과정과 옵션의 역할은 "4. Mac OS X 10.4.1 Tiger x86 부팅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oot: platform=X86PC


부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deadmoo 계정으로 로그인 됩니다. 이제 Disk Utility.app를 실행해서 Restore 탭을 선택합니다. Restore는 ditto와 같은 역할을 하는 명령으로 Source 디스크를 Destination 디스크에 그대로 복원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Source에는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티션을, Destination에는 설치하려는 두번째 하드의 파티션을 drag 합니다. Restore 버튼을 누르면 deadmoo 계정의 패스워드를 물어보고, bovinity라고 입력하면 Source 디스크의 모든 파일이 Destination 디스크로 복사되기 시작합니다. 30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Restore 작업은 완료됩니다.



Restore 작업이 완료되면 Destination 디스크에 복사된 파일들의 퍼미션을 원래대로 복원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Destination 디스크에서 First Aid 탭을 선택하고, Repair Disk Permissions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퍼미션 복원 작업이 모두 끝나면 이제 VMware를 종료합니다.



참 고로 두번째 하드에 Darwin x86을 설치하는 대신에, VMware에서 Disk Utility.app를 통해서 두번째 하드의 파티션과 포맷 작업을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제가 테스트 해 본 결과는 실패입니다. Darwin x86을 설치하지 않고 작업하면, 작업이 완료되고 두번째 하드의 Mac OS X Tiger x86으로 부팅할 때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와 함께 멈춰버립니다.





This hardware configuration is not supported by Darwin/x86.


이것으로 Mac OS X Tiger x86 빌드하기가 끝났습니다. 이제 Mac OS X으로 부팅하기 위해서 Windows와 멀티 부팅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Mac OS X과 Windows 2000/XP 멀티 부팅하기

1) 멀티 부팅을 위해서는 Mac OS X의 /usr/standalone/i386/chain0 파일이 필요합니다. 강좌를 보시는 분의 편의를 위해서 chain0 압축 파일을 올려놓았으니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2) 압축을 풀어서 chain0 파일을 C: 폴더에 복사합니다.

3) 메모장으로 C:boot.ini 파일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마지막 줄을 추가합니다. 만약 저장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탐색기 옵션에서 시스템 파일이 보이도록 한 다음 boot.ini의 read only 체크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boot loader] 

timeout=10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NT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NT="Microsoft Windows 2000 Professional" /fastdetect

C:chain0="Mac OS X 10.4.1 Tiger x86"


이제 멀티 부팅 설정도 끝났으니, 재부팅해서 Mac OS X Tiger x86를 선택합니다.


4. Mac OS X 10.4.1 Tiger x86 부팅하기

Mac OS X Tiger x86으로 부팅하면 맨처음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arwin/x86 boot v5.0.122 

1024MB memory

VESA v2.0 16MB (ATI RADEON 9600 PRO)

Press any key to enter startup options. (8)


여기서 아무 키나 누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Darwin/x86 boot v5.0.122 

1024MB memory

VESA v2.0 16MB (ATI RADEON 9600 PRO)

Use (up) (down) keys to select startup volume.

hd(1,1) tiger-x86

Press Enter to start up Darwin/x86 with no options, or you can:

Type -v and press Enter to start up with diagnostic messafes

Type ? and press Enter to learn about advanced startup options

boot:


만약 아무 옵션 없이 그냥 Enter로 부팅을 진행시키면 대부분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어떤 옵션을 주고 진행해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boot prompt에서 ?를 입력하고 Enter를 치면 다음과 같은 도움말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The boot: prompt waits for you to type advanced startup options. 

If you don't type anything, the computer continues starting up normally. It

uses the kernel and configuration files on the startup device, which it also

uses as the root device. Advanced startup options use the following syntax:

[device] [arguments]

Example arguments include

device: rd= (e.g. rd=disk0s2)

rd=* (e.g. rd=*/PCI0@0/CHN0@0/@0:1)

kernel: kernel name (e.g. "mach_kernel" - must be in "/" )

flags: -v (verbose) -s (single user mode),

-x (safe mode) -F (ignore boot configuration file)

"Graphics Mode"="WIDTHxHEIGHTxDEPTH" (e.g. "1024x768x32")

For VESA 3.0 graphics, you may append a refresh rate

after an "@" character (e.g. "1280x1024x32@75")

kernel flags (e.g. debug=0x144)

io=0xffffffff (defined in IOKit/IOKitDebug.h)

Example: mach_kernel rd=disk0s1 -v "Graphics Mode"="4096x4096x32@85"

If the computer won't start up properly, you may be able to start it up using

safe mode. Type -x to start up in safe mode, which ignores all cached

driver files.

Special booter commands:

?memory Displays information about the computer's memory.

?video Displays VESA video modes supported by the computer's BIOS.

Additional useful command-line options:

config= Use an alternate Boot.plist file.

platform=ACPI|X86PC Use either ACPI or non-ACPI platform support.

Options useful in the com.apple.Boot.plist file:

"Boot Graphics"=Yes|No Use graphics mode or text mode when starting.

"Quiet Boot"=Yes|No Use quiet boot mode (no messages or prompt).

Timeout=8 Number of seconds to pause at the boot: prompt.


먼저 ?video 옵션으로 자신의 Video card의 VESA 모드와 지원하는 해상도를 확인합니다. VESA 3.0인 경우에는 refresh rate 조절이 가능하지만, VESA 2.0인 경우에는 조절할 수 없습니다. 지원하는 해상도 확인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옵션을 주고 부팅을 진행합니다.





boot: -s -x "Graphics Mode"="1280x1024x32" platform=X86PC


도움말에서 볼 수 있듯이 -s는 single user mode, -x는 safe mode, "Graphics Mode"="1280x1024x32"는 해상도이며, platform=X86PC는 non-ACPI PC임을 지정한 것입니다. 부연 설명하자면 -s는 root password를 바꾸기 위해서이며, -x는 에러 메세지와 함께 부팅이 중단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Graphics Mode"="1280x1024x32"는 사용하고자 하는 해상도이며, platform=X86PC는 AppleTPMACPI.kext 사용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강좌를 진행하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If you want to make modifications to files: 

/sbin/fsck -fy

/sbin/mount -uw /

If you wish to boot the system, but stay in single user mode:

sh /etc/rc

localhost:/ root#


부팅을 진행하면 위와 같이 root prompt가 나오게 됩니다. root password를 바꾸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명령을 실행시킵니다.





localhost:/ root# sh /etc/rc 
localhost:/ root# passwd root
Changing password for root.

New password:

Retype new password:

localhost:/ root# exit


만약 이 과정에서 디스크 체크나 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재부팅하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재부팅 이후에 위의 옵션으로 다시 부팅을 계속하시면 됩니다. 남은 부팅 과정이 진행되면 드디어 다음과 같은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여 기서 Other...을 선택하여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하도록 합니다. root password는 조금전 single user mode에서 새로 지정한 암호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세팅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5. Mac OS X 10.4.1 Tiger x86 세팅하기 (기본편)

1) Kernel Extension 제거

다음의 extension은 대부분의 PC에서 충돌을 일으키므로, 부팅시 로드하지 않도록 Terminal.app에서 임시 폴더를 만들어 이동시켜 놓습니다.





tiger-x86:~ root# mkdir /System/Library/Extensions.bak 
tiger-x86:~ root# cd /System/Library/Extensions/
tiger-x86:~ root# mv AppleTPMACPI.kext ../Extensions.bak
tiger-x86:~ root# mv AppleFPMemDriver.kext ../Extensions.bak
tiger-x86:~ root# mv AppleIntel830* ../Extensions.bak
tiger-x86:~ root# mv ATI* NVDA* GeForce* ../Extensions.bak


특히 AppleTPMACPI.kext의 경우에는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에서 TPM(Trusted Platform Module)이 크랙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TPM chip을 억세스하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ACPI 지원 PC에서는 지속적으로 CPU를 90% 이상 사용합니다. AppleFPMemDriver.kext의 경우에는 USB 방식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때 충돌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AppleIntel830* extension의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메인보드 칩셋, 온보드 카드와 충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TI*, NVDA*, GeForce* extension의 경우에는 ATI와 Nvidia 계열의 Video card를 사용할때 충돌을 일으킵니다.

2) Display Resolution 지정

boot prompt에서 지정해주었던 해상도를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 Terminal.app에서 com.apple.Boot.plist 파일을 수정합니다.





tiger-x86:~ root# cd /Library/Preferences/SystemConfiguration/ 
tiger-x86:~ root# pico com.apple.Boot.plist


다음과 같이 Kernel Flags 옵션에 사용하고자 하는 해상도를 추가합니다.





Kernel Flags 

"Graphics Mode"="1280x1024x32"


3) User Account 생성

System Preferences.app에서 Accounts를 선택하여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고, 기존의 deadmoo 계정을 삭제합니다.



이 제 기본적인 세팅 과정이 끝났으니, 재부팅해서 아무런 옵션 없이도 이상없이 부팅되는지 확인합니다. 에러 메세지 화면이 나온다면 -x -v 옵션을 사용해서 진단하고,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다면 고급 세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6. Mac OS X 10.4.1 Tiger x86 세팅하기 (고급편)

1) Free Space 파티션

하 드에 여유분의 Free Space가 있을 경우, Mac OS X Tiger x86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티션과 포맷이 필요합니다.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는 고급 설치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Mac OS X Tiger x86이 Primary Slave의 첫번째 파티션에 깔려있고, Free Space 전체를 Primary Slave의 두번째 파티션으로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진행합니다.





tiger-x86:~ root# fdisk -e /dev/rdisk1 
Enter 'help' for information

fdisk: 1>


위와 같이 Terminal.app에서 fdisk 명령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파티션 작업을 진행합니다. 먼저 파티션 정보를 확인하고, Free Space에 새로운 primary partition을 만듭니다. 이때 새로 생성한 partition을 Mac OS Extended 타입인 AF로 설정합니다. 이상이 없는지 파티션 정보를 재확인한 이후에, 파티션 테이블을 저장하고 재부팅합니다. 만약 파티션 작업을 잘못하면 기존 하드의 데이터를 모두 날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fdisk: 1> print 

fdisk: 1> edit 2
Starting Ending

#: id cyl hd sec - cyl hd sec [ start - size]

------------------------------------------------------------------------

2: 00 0 0 0 - 0 0 0 [ 0 - 0] unused

Partition id ('0' to disable) [0 - FF]: [0] (? for help) AF
Do you wish to edit in CHS mode? [n]

Partition offset [0 - 40132503]: [12581856]

Partition size [1 - 27550647]: [27550647]

fdisk:*1> print

fdisk:*1> update

fdisk:*1> write

fdisk: 1> quit


Disk Utility.app를 실행해서 새로 생성한 partition을 선택합니다. Erase 탭을 선택해서 Volume Format이 Mac OS Extended (journaled)로 맞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맞게 설정되었으면 disk1s2라고 되어있는 Name을 원하는 볼륨명으로 지정해주고 Erase 버튼을 눌러서 포맷합니다. 포맷이 끝나면 자동으로 Finder.app에 마운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SSE2 지원 CPU 패치

맨 처음 CPU 항목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SSE3를 지원하지 않는 CPU의 경우에는 PowerPC 바이너리를 실행하기 위해서 Rosetta가 SSE2에서도 작동하도록 SSE3->SSE2 패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Anti-TPM 패치는 TPM, Rosetta와 관련하여 시스템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줄여줍니다. 여기에 Maxxuss-SSE2-and-AntiTPM-Patches-v0.5c 압축 파일을 올려놓았으니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압축을 풀고 Terminal.app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tiger-x86:~ root# cd /Volumes/MAXXUSS0.5c/ 
tiger-x86:~ root# ./install.sh







######  MacOSX SSE3->SSE2 Runtime Patcher & Emulator  ##### 

###### and Anti-TPM-Patch #####

###### v0.5c - By Maxxuss - Sep 7, 2005 #####

What do you want to do:

i - Install Maxxuss v0.5 Solution

r - Restore Backup Files (uninstall Maxxuss solution)

Your choice? (i/r): i

====== Step 1/3 [SSE3->SSE2]: mach_kernel v0.5

Install? (y/n): y

====== Step 2/3 [Anti-TPM & SSE3->SSE2]: System files

Install? (y/n): y

Please choose between SSE3 and SSE2-prepatched system files!

Press 3 for SSE3 and 2 for SSE2-prepatched (2/3): 2

====== Step 3/3 [Anti-TPM]: oah750d System file

Install? (y/n): y

****** Installation Finished. Please Restart your system. *********


SSE3->SSE2 패치와 Anti-TPM 패치를 적용하고 재부팅한 이후에는 SSE2만 지원하는 CPU에서도 iTunes.app과 DVD Player.app 같은 PowerPC 바이너리 실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Rosetta를 사용하는 PowerPC 바이너리가 더욱 안정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3) SSE3 지원 CPU 패치

원 래 SSE3를 지원하는 CPU의 경우에는 Rosetta 패치가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본 강좌에서 사용한 Tiger x86 VMware 이미지 파일은 이미 SSE2 패치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SSE3를 지원하는 CPU의 경우에는 다시 SSE2->SSE3 패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Anti-TPM 패치는 TPM, Rosetta와 관련하여 시스템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줄여줍니다. 여기에 Maxxuss-SSE2-and-AntiTPM-Patches-v0.5c 압축 파일을 올려놓았으니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압축을 풀고 Terminal.app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tiger-x86:~ root# cd /Volumes/MAXXUSS0.5c/ 
tiger-x86:~ root# ./install.sh







######  MacOSX SSE3->SSE2 Runtime Patcher & Emulator  ##### 

###### and Anti-TPM-Patch #####

###### v0.5c - By Maxxuss - Sep 7, 2005 #####

What do you want to do:

i - Install Maxxuss v0.5 Solution

r - Restore Backup Files (uninstall Maxxuss solution)

Your choice? (i/r): i

====== Step 1/3 [SSE3->SSE2]: mach_kernel v0.5

Install? (y/n): n

====== Step 2/3 [Anti-TPM & SSE3->SSE2]: System files

Install? (y/n): y

Please choose between SSE3 and SSE2-prepatched system files!

Press 3 for SSE3 and 2 for SSE2-prepatched (2/3): 3

====== Step 3/3 [Anti-TPM]: oah750d System file

Install? (y/n): y

****** Installation Finished. Please Restart your system. *********


SSE2->SSE3 패치와 Anti-TPM 패치를 적용하고 재부팅한 이후에는 Mac OS X Tiger x86에서 SSE3를 정상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또한 Rosetta를 사용하는 PowerPC 바이너리가 더욱 안정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7. Mac OS X 10.4.1 Tiger x86 세팅하기 (실전편)

이제 자신의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Mac OS X Tiger x86을 직접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실전 세팅에서는 주로 한글 사용에 관련된 주제를 몇가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Rosetta 사용

Universal 바이너리로 되어있는 application 중에서 가끔 다운되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afari.app와 Preview.app를 예로 들 수 있는데, Rosetta를 통해서 PowerPC 바이너리로 실행하면 이런 증상은 해결됩니다. Universal 바이너리가 Rosetta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려면, 해당하는 application을 오른쪽 클릭해서 Get Info 메뉴를 선택합니다. General 탭을 보면 Open using Rosetta 체크 박스가 보이는데, 이를 체크하면 Rosetta를 통해서 실행됩니다. 물론 SSE3를 지원하거나 SSE3-to-SSE2 패치가 되어있는 CPU 상에서만 동작합니다.



2) Time Zone 설정

System Preferences.app에서 Date & Time을 선택하여 Time Zone을 Seoul - Korea로 변경합니다. Network 연결이 가능하다면 ntp 서버를 지정해서 자동으로 시간을 맞출 수 있습니다.



3) International 설정

System Preferences.app에서 International을 선택하여 Input Menu 탭을 엽니다. 여기에서 2벌식이나 3벌식 입력기를 추가하고, 한/영 전환키를 설정합니다.



4) Terminal 한글 입출력

기본 설정으로는 Terminal.app에서 한글 입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한글 입출력을 위해서는 Home 폴더에 다음과 같은 세가지 파일을 만들고 내용을 입력합니다.





tiger-x86:~ capri91$ pico .inputrc 

set meta-flag on

set convert-meta off

set output-meta on







tiger-x86:~ capri91$ pico .bashrc 

alias ls='ls -v'







tiger-x86:~ capri91$ pico .bash_profile 

if [ -f ~/.bashrc ]; then

. ~/.bashrc

fi


5) Shift+Space로 한/영 전환하기

기 본 설정으로는 한/영 전환키를 Shift+Space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애플포럼에서 찾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Library/Preferences 아래에 com.apple.universalaccess.plist 파일을 Property List Editor.app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UserAssignalbeHotkeys 27번에 sybmolichotkey 값이 60으로 지정되어 있다면, modifier 값을 131072로 수정합니다. 만약 27번이 없다면 메뉴에서 New Child를 선택해서 0번을 추가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수정합니다. 다시 로그인하면 Mac OS X에서도 Shift+Space로 한/영 전환이 가능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십시오.

AppleForum - [tiger/타이거/OS10.4] 한영전환(언어전환) shift+space로 하기



6) 굴비고딕 폰트 추가

Mac OS X Tiger x86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한글 시스템 폰트인 AppleGothic 폰트는 Bold체와 Italic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애플포럼에서 찾은 굴비고딕 폰트(자모분리 버그 수정)를 설치하면 이 문제가 해결됩니다. 압축을 풀면 나오는 폰트 파일을 사용자 계정의 Font 폴더(~/Library/Fonts)에 넣고 다시 로그인하면 됩니다. 굴비고딕 폰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십시오.

AppleForum - Mac OS X 10.4 Tiger - 굴비고딕 Tiger Version



7) 한국어 localization 추가

Mac OS X Tiger x86은 정식 릴리스 버젼이 아니라 개발자 버젼이기 때문에 localization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기에 한국어 localization을 추가하려면 맥용으로 정식 릴리스된 Mac OS X 10.4 Tiger의 한국어 패키지가 필요합니다. 압축을 풀면 나오는 Korean.pkg를 인스톨하면 각각의 application에서 ./Contents/Resources 폴더 아래에 ko.lproj이 설치됩니다. 이제 International의 Laguage 탭에서 언어 설정을 한글로 바꾸고 재로그인 하면 다음과 같이 대부분의 메뉴가 한글로 보이게 됩니다. 참고로 관리자 계정이 아니라 사용자 계정에서 인스톨시에는 중간에 root 계정의 ID/PASSWD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10.4 버전의 한국어 패키지를 10.4.1 버젼에 설치하는 것이므로 모든 메뉴가 한글로 바뀌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강좌를 마치면서...

점 점 추억이 되어가던 NeXTSTEP for Intel이 Mac OS X for x86으로 발전한 모습을 보니 기분이 묘하군요. 그리고 빌드에 관련된 사항 이외의 실질적인 Mac OS X 사용에 대해서는 애플포럼 등의 관련 사이트를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NeXTSTEP과 Mac OS X Tiger x86의 스크린샷과 국내외 관련 사이트의 주소를 정리해서 올립니다.





외국의 관련 사이트:

http://www.osx86project.org/
http://www.win2osx.net/forum/
http://maxxuss.hotbox.ru/
http://www.xplodenet.com/blog/
http://www.360hacker.net/forums/viewforum.php?f=11

국내의 관련 사이트:

http://bbs.kldp.org/viewtopic.php?t=61292
http://www.appleforum.com/showthread.php?t=43942
http://x86osx.com/phpBB2/
http://www.osxdev.org/dashboard/
http://clubbox.co.kr/look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