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가기술자격검정 필기시험문제

2002년도 산업기사 일반검정 제 1 회

정보처리산업기사 2290 2시간30분(A)

1. DBMS의 필수기능 중 제어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데이터모델 기술 나.무결성유지 다.보안,권한검사 라.병행 수행 제어

2. Which of the following is an ordered list that allinsertions take place at one end,

the rear,while alldeletions take place at the other end,the front?

가.Array 나.Stack 다.Queue 라.Binary Tree

3. 관계 데이터 모델의 무결성 제약 중 기본키 값이 널(null)값일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가.개체 무결성 나.참조 무결성 다.도메인 제약조건 라.주소 무결성

4. 해시(hash) 함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파일은?

가.ISAM 파일 나.VSAM 파일 다.DAM 파일 라.링 파일

5. 전체적인 구조가 트리 형태로 되어 있고,두 레코드 타입간에는 하나의 관계만 허용되는 데이터 모델은?

가.관계 데이터 모델 나.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다.계층 데이터 모델 라.객체-관계 데이터 모델

6. 관계 데이터 모델에 관한 용어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애트리뷰트(attribute)란 테이블에서 열(column)을 의미한다.

나.카디널리티(cardinality)란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애트리뷰트의 수를 의미한다.

다.도메인(domain)이란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타입의 모든 원자값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라.튜플(tuple)이란 테이블에서 하나의 레코드를 나타내는 행(row)을 의미한다.

7. 데이터베이스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모르는 값으로서"해당없음"등의 이유로 정보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원자값(atomic value) 나.참조값(reference value) 다.무결값(integrity value) 라.널값(null value)

8. 외부 정렬(external sort)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balanced sort 나.cascade sort 다.heap sort 라.polyphase sort

9. 논리적 데이터 모델 중 오너-멤버(owner-member)관계를가지는 것은?

가.E-R 모델 나.관계 데이터 모델 다.계층 데이터 모델 라.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10. 다음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에 대응되는 그래프(graph)를 그렸을 때,옳은 것은?


























A B C
A 0 1 0
B 0 0 1
C 1 0 0

가.Array 나.Array 다.Array 라.Array

11.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 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는 가상 테이블은?

가.뷰 나.시스템 카탈로그 다.스키마 라.데이터 디렉코리

12. 다음은 어떠한 정렬 방법을 설명한 것인가?

-두 개의 키들을 한 쌍으로 하여 각 쌍에 대하여 순서를 정한다.

-순서대로 정렬된 각 쌍의 키들을 합병하여 하나의 정렬된 서브 리스트로 만든다.

-위 과정의 정렬된 서브 리스트들을 하나의 정렬된 파일이 될 때까지 반복한다.

가.2-way 합병 정렬 나.퀵 정렬 다.기수 정렬 라.버블 정렬

13. 다음 문장의 빈칸에 적합한 용어는?

The basic object that the ER model represents is an_________,which is a "thing"

in the real world with an independent existence.

가.model 나.entity 다.instance 라.relation

14. 사용할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및 변경을 위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언어는?

가.SQL 나.DCL 다.DML 라.DDL

15.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리스트(list) 나.큐(queue) 다.데큐(deque) 라.그래프(graph)

16. 정규화(Normalization)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나 처리에 영향을 주지 않고 논리적 처리 및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정규화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상(anomaly)현상,즉 잠재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한다.다음 중 이상 현상의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삽입 이상 현상 나.링크 이상 현상다.갱신 이상 현상 라.삭제 이상 현상

17.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가.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나.데이터의 무결성 유지 다.데이터의 중복성 유지 라.데이터의 공유

18. SQL의 기술이 옳지 않은 것은?

가.SELECT FROM WHERE 나.INSERT INTO VALUES 다.UPDATE TO WHERE 라.DELETE FROM WHERE

19. 한 프로그램에서 서브 프로그램을 Call한 후 되돌아 갈 주소를 보관할 때 사용되는 구조는?

가.스택(stack) 나.큐(queue) 다.데큐(deque) 라.트리(tree)

20. E-R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와 표현방법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가.개체 타입 -사각형 나.관계 타입 -삼각형 다.속성 -타원 라.연결 -선

21. 논리식 rm Y=AB+A BAR B + BAR A B 를 최소화 시킨 것은?

가.AB 나.A+B 다.RM A+ BAR B 라.RM A BAR B

22. Compiler Language나 Assembly Language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지칭할 때 옳은 것은?

가.Assembler 나.Object Program 다.Source Program 라.Operating System Program

23.interrupt를 발생하는 모든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은?

가.step by step 방식 나.serial encoder 방식 다.interrupt register 방식 라.daisy-chain 방식

24.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몇 개의 비트를 1로 하기 위해서는 그 장소에 x를 가진 데이터를 y 연산을 하면된다.이 때 x와 y는?

가. x=0, y→AND 나.x=1,y→AND 다.x=1,y→OR 라.x=0,y→OR

25. 컴퓨터 사용자들이 자료의 내부적 표현 방식을 이해하여 사용할 수 있을 때의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직접 컴퓨터와 통신이 가능하다.

나.프로그래머 훈련이 필요하다.

다.프로그램 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라.디버깅(debugging)하는데 시간이 소요되지 않아 경제적이다.

26. OP 코드 필드(Operation Code Field)가 4비트인 인스트럭션은 몇가지 종류의 인스트럭션을 생성할 수 있는가?

가.RM 2^4 나.2^4 -1 다.2^3 라.2^3 -1

27. 주기억장치의 속도가 CPU의 속도에 비해 현저히 늦다.명령어의 수행 속도를 CPU의 속도와 유사하도록 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기억장치는?

가.Cache 기억장치 나.Virtual 기억장치 다.Segment 기억장치 라.복수 모듈 기억장치

28. 부동소수점 표현의 수치 자료 2개에 대하여 합산을 할 때 두자료의 지수 베이스(base)는 같고, 지수 크기가 다르다면 지수를 어느 쪽에 일치시켜 계산해야 하는가?

가.지수가 큰 쪽에 일치시킨다.

나.지수가 작은 쪽에 일치시킨다.

다.어느 쪽에 일치시켜도 상관 없다.

라.큰 쪽과 작은 쪽의 평균 값에 일치시킨다.

29. Computer system에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했을 때 제어 프로그램에게 알려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Interrupt 나.PSW(Program Status Word) 다.Problem state(처리프로그램 상태) 라.Program library

30. 메이저 상태에서 인스트럭션의 종류에 대한 판단이 이루어지는 상태는?

가.fetch 나.execute 다.interrupt 라.indirect

31. 전자계산기는 대별해서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로 구분한다.중앙처리장치의 구성 부분은?

가.Input-Output,Memory,Arithmetic 나.Input-Output,Control,Arithmetic 다.Control,Memory,Arithmetic 라.Control,Memory,Input-Output

32.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동작은 어떠한 명령의 수행 과정을 나타내는 것인가? (단,MAR ←MBR(AD);유효번지를 전송 MBR ←AC ; MBR에 데이터를 전송 M ←MBR ; 메모리에 워드를 저장)

가.load to AC (accumulator)

나.branch unconditionally

다.AND to AC

라.store AC

33.입출력 제어 장치의 역할이 아닌 것은?

가.데이터 버퍼링 나. 제어 신호의 논리적 변환 다.DMA 제어 라. 제어 신호의 물리적 변환

34. 디스켓의 표면이 18sector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고,1면에 40개의 트랙을 사용할 수 있다면, 이 디스크에는총 몇 kbyte를 저장할 수 있는가? (단,각 sector당 저장 능력은 500byte 이다.)

가.480 나.510 다.640 라.720

35. 인스트럭션의 연산자 부분이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인스트럭션의 순서 나.인스트럭션의 형식 다.자료의 종류 라.연산자

36. 에러(error)를 검출 및 교정을 할 수 있는 코드는?

가.BCD 나.ASCII 다.Hamming Code 라.Excess-3 Code

37. 다음 중 조합 논리 회로는?

가.멀티플렉서 나.레지스터 다.카운터 라.RAM

38. 입·출력 장치와 기억장치의 데이터 전송을 위하여 입·출력 제어기가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가.동작속도 나.인터럽트 다.정보의 단위 라.메모리의 관리

39. interrupt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hardware 착오시 발생된다.

나.operator가 임의로 발생시킬 수 없다.

다.program 착오시 발생된다.

라.주변장치의 입·출력 요청시 발생된다.

40. 임의 접근(random access)이 가능하지 않은 것은?

가.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나.자기 드럼(magnetic drum)

다.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라.자기 코어(magnetic core)

[시스템 분석 및 설계]

41. 새로운 시스템 완성 후에 실시되는 시스템 평가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가. 이용 부분의 만족도 분석 나.시스템 분석가의 만족도 분석 다.프로그램의 정확성과 효율성 분석 라.개발비와 운용 비용의 분석

42. 자료 사전(Data Dictionary)에서 반복을 의미하는 기호는?

가.+ 나.{} 다.[ ] 라.()

43. 보기와 같이 주로 도서 분류코드에 사용되는 코드는 ?

-보기 -

가.10진코드 (도서목록)(부여코드)

나.순서코드 국문학 100

다.문자코드 철학 200

라.분류코드 정보학 300

44. 람바우(Rumbaugh)객체 지향 분석의 모델링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동적(dynamic)모델링 나.클래스(class)모델링 다.객체(object)모델링 라.기능(functional)모델링

45.HIPO 패키지의 3단계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도식 목차(visual table of contents)

나.총괄 도표(overview diagram)

다.상세 도표(detail diagram)

라.구조 도표(structure diagram)

46. 시스템 개발주기의 시스템 개발 단계순서로 적합한 것은?

① 시스템 설계 ② 시스템 조사 ③ 시스템 구현 ④ 시스템 분석 ⑤ 유지보수 ⑥ 테스트

가.②④③①⑥⑤ 나.②④①③⑥⑤ 다.①②③④⑥⑤ 라.①②④③⑤⑥

47. 객체 지향 개념에서 이미 정의되어 있는 상위 클래스(수퍼 클래스 혹은 부모 클래스)

의 메소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 받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abstraction 나.method 다.inheritance 라.message

48.부여된 코드를 실제로 사용하는 단계에서 '781356'을 '783156'으로 오류(Error)가 발생되었을 때, 어떤 오류에 해당하는가?

가.Transcription Error 나.Transposition Error 다.Double Transposition Error 라.Random Error

49. 전표처리에서 원장 또는 대장에 해당되는 파일로서 데이터처리 시스템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며 기본이 되는 데이터의 축적파일은?

가.마스터 파일(Master file)

나.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

다.히스토리 파일(History file)

라.섬머리 파일(Summary file)

50. 코드 설계의 순서가 가장 적절한 것은?

가.대상선택-코드표작성-코드설계-범위와 기간설정

나.대상선택-범위와 기간설정-코드설계-코드표작성

다.대상선택-범위와 기간설정-코드표작성-코드설계

라.대상선택-코드설계-범위와 기간설정-코드표작성

51. 소프트웨어 개발주기 모델의 하나인 폭포수형(waterfall) 모델에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체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조, 제어구조, 자료구조의 개략적인 설계를 작성하는 단계는?

Array

가.타당성조사 단계 나.기본설계 단계 다.상세설계 단계 라.계획과 요구사항 분석단계

52.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순차(sequence) 구조

나.반복(repetition)구조

다.조건(condition)구조

라.입,출력(input-output) 구조

53. 코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식별기능 나.검색기능 다.분류기능 라.배열기능

54. 다른 모듈 내의 외부 선언을 하지 않은 자료를 직접 참조하므로 의존도가 대단히 높고, 순서 변경이 다른 모듈에 영향을 주기 쉬운 모듈 결합도에 해당하는 것은?

가.제어 결합 나.외부 결합다.공통 결합 라.내용 결합

55. 마스터 파일 내의 데이터를 트랜젝션 파일로 추가, 정정, 삭제하여 항상 최근의 정보를 갖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정렬(sort) 나.갱신(update) 다.병합(merge) 라.대조(matching)

56.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상에 기록하고,일정한 시간 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입력매체에 수록하는 입력 형식은?

가.분산매체화 시스템

나.집중매체화 시스템

다.턴 어라운드 시스템(turn around)

라.온라인 단말기의 입력시스템

57. 컴퓨터 입력 단계의 체크 중 입력 데이터가 규정된 범위내에 수록되어 있는가를 체크하는 방법은?

가.숫자 검사(numeric check)

나.한계 검사(limit check)

다.레코드 개수 검사(record count check)

라.형식 검사(format check)

58. 문서화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화

나.소프트웨어 이관의 용이함

다.시스템 유지보수의 효율화

라.시스템 개발과정의 요식행위화

59.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에서 처리결과를 평가하여 불충분한 경우,목적 달성을 위해 반복 처리하는 요소는?

가.process 나.feed back 다.output 라.input

60. 모듈의 독립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결합도와 응집도는?

가.결합도는 약하고 응집도는 강해야 한다.

나.결합도는 강하고 응집도는 약해야 한다.

다.결합도와 응집도가 강해야 한다.

라.결합도와 응집도가 약해야 한다.

[운영체제]

61. 페이지 교체 기법 중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기법은?

가.LFU 나.LRU 다.NUR 라.FIFO

62. 분산처리시스템을 설계하는 이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처리량 증가 나.자원공유 다.보안성 향상 라.신뢰성 향상

63. UNIX 파일 시스템에서 inode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가.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

나.파일의 크기

다.파일이 사용된 시간대별 내역

라.파일의 내용이 담긴 디스크상의 실제 주소

64. 분산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한 업무를 여러 컴퓨터로 작업을 분담시킴으로서 처리량을 높일 수 있다.

나.지리적인 업무는 자체에서 처리한다.

다.분산 시스템내의 각 컴퓨터간에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라.사용자는 각 컴퓨터들이 어느 곳에 위치하는지 알아야 한다.

65. 선점형(preemption) 스케쥴링에 해당하는 것은?

가.FIFO 나.RR(Round Robin) 다.SJF 라.HRN

66.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locality 나.working set 다.segment 라.fragmentation

67. 가변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하나의 작업이 끝났을 때,그 저장 장치가 다른 비어있는 저장 장소와 인접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이 때 인접한 공백들을 하나의 공백으로 합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교체(Swapping) 나.단편화(Segmentation) 다.집약(Compaction) 라.통합(Coalescing)

68. 시스템에서는 어떤 자원을 기다린 시간에 비례하여 프로세스에게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에이징(aging)기법을 적용하고 있다.이는 어떤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인가?

가.교착상태(dead lock) 나.무한연기(indefinite postponement) 다.세마포어(semaphore) 라.임계구역(critical section)

69. UNIX에서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해석기로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것은?

가.커널(Kernel) 나.쉘(Shell) 다.유틸리티(Utility) 라.포트(Port)

70. 기억장치 관리 기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로세스들은 기억 장치 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국부적인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는 개념을 의미하는 것은?

가.참조성(Reference) 나.페이징(Paging) 다.구역성(Locality) 라.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71. 일반적(general)인 로더(loader)에 가장 가까운 것은?

가.compile-and-go loader 나.direct linking loader 다.absolute loader 라.direct loader

72. 교착상태(Deadlok)의 필요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mutual exclusion 나.circular wait 다.preemption 라.hold and wait

73. 은행원 알고리즘(banker's algorithm)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가.교착상태 지연 나.교착상태 발견 다.교착상태 회피 라.교착상태 회복

74. 암호법(cryptography)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나.DES 알고리즘

다.공용키시스템(public key system)

라.RSA 알고리즘

75. 기억장치 관리전략 중 최적 적합(best-fit)방법으로 배치할 때 그림에서 처럼 13K를 요구할 경우 어느 위치에 배치되는가?

가.(1) 나.(2) 다.(3) 라.(4)

76. 어떤 프로세스가 실행에 필요한 수 만큼의 프레임을 갖지 못하여 빈번한 페이지 부재(page fault)의 발생으로 프로그램 수행에 보내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보내는 시간이 더 큰 현상은?

가.요구 페이징(demand paging) 나.스래싱(thrashing) 다.단편화 (fragmentation) 라.블록킹(blocking)

77. 인터럽트 종류와 발생원인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가.기계검사 인터럽트는 기계에 고장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나.재시작 인터럽트는 수행중인 프로세스가 0 으로 나누거나 기타 허용되지 않은 명령문을 실행할 때 발생한다.

다.외부 인터럽트는 인터럽트 시계에서 일정한 시간이 만기가 된 경우 등일 때 발생한다.

라.입출력 인터럽트는 입출력 하드웨어가 발생시킨다.

78. 효율적인 입출력을 위하여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게 하여 아주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병행 작업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게 하는방법은?

가.버퍼링 나.스와핑 다.스풀링 라.페이징

79.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나.자원 스케쥴링

다.데이터의 공유

라.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

80. UNIX에서 파일 시스템은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지는가?

가.그래프 구조 나.계층적 트리 구조 다.배열 구조 라.네트워크 구조

[정보통신개론]

81. 정보통신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가.다중변환장치 나.가입자단말장치다.신호변환장치 라.통신제어장치

82.네크워크 종단(end)시스템간의 데이터를 일관성있게 전송해 주는 OSI 계층은 ?

가.응용계층 나.네트워크계층 다.트랜스포트계층 라.물리계층

83. 인터넷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용 프로토콜은 ?

가.IEEE 802 나.TCP/IP 다.CAT 5 라.10 Base T

84. 다음 중 발신가입자로부터 수신자까지의 모든 전송,교환과정이 디지털방식으로 처리되며,음성과 비음성,영상등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통신망은 ?

가.PSDN 나.VAN 다.ISDN 라.PSTN

85.위성통신의 장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통신용량 증대 나.에러율의 감소 다.우수한 전송품질 라.통신비밀 보장유지

86. 다음 중 뉴미디어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사항은 ?

가.단방향성 나.네트워크화 다.분산적 라.특정 다수자

87. 그림과 같은 네트워크 형상(Topology)에 해당되는 것은 ?

Array

가.성(star)형 나.버스(Bus)형 다.로터리(Rotary)형 라.링(Ring)형

88.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상태로 나타내는 변조속도의 기본 단위는?

가.비트(bit) 나.보(baud) 다.패킷(packet) 라.셀(cell)

89. 정보통신 시스템의 서비스중 통신처리기능을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

가.전자우편,통신망관리 체계의 기능

나.속도, 프로토콜 및 미디어 변환기능

다.각종 연산처리,데이터베이스갱신 및 검색기능

라.전송회선,교환 및 다중화 기능

90. 정보통신을 위해 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통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 규약은 ?

가.인터페이스 나.통신소프트웨어 다.통신프로토콜 라.통신처리

91. 다음 통신회선 구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멀티 드롭에 사용되는 터미널은 주소 판단 기능과 데이터 블록을 일시 저장할 수 있는 버퍼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다중화 방식에서 통신회선의 고장시 고장지점 이후의 터미널은 모두 운영 불능에 빠지는 단점이 있다.

다.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은 멀티 드롭 방식보다 모뎀의 시설 수량을 줄일 수 있다.

라.멀티 포인트 방식을 멀티 드롭 방식이라고도 한다.

92. 홀수 패리티가 부가된 7비트 ASCII 코드 D(100 0001)의 송신 데이터는?

가.100 0010 나.010 0001 다.1000 0011 라.1100 0010

93. 다음 ISDN서비스중 실제로 단말을 조작하고 통신하는 이용자측에서 본 서비스는 ?

가.텔리서비스 나.베어러서비스 다.부가서비스 라.D채널 비접속서비스

94. 다음 중 패킷(Packet)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가.회선교환방식에 주로 사용되며, 주 스테이션 사이에 통신을 할 수 있는 경로가 제공되는 경우를 말한다.

나. 전송 혹은 다중화의 목적으로 메시지를 정해진 크기의 비트 수로 나눈 다음 정해진 형식에 맞추어 만들어진 데이터의 블럭이다.

다.버스형망,환형망,성형망,망형망 등의 어떤 망구조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교환방식에 가장 적합한 전송회선이다.

라.경로 변경방식에 따라 교환기,통신회선 등의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도 대체 경로를 선택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의 신뢰성은 매우 낮다.

95. 다음 중 ISDN의 사용자 망 인터페이스에서 기준점이 아닌것은 ?

가.Terminal(T) 나.Rate(R) 다.Terminal Adapter(TA) 라.System(S)

96. HDLC(High level Data Link Control)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가.흐름 및 오류제어를 위한 방식으로 ARQ를 사용할 수 있다.

나.링크는 점대점,다중점,및 루프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다.특정 문자 코드에 따라서 필드의 해석이 달라지므로 코드에 의존성을 갖는다.

라.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방식의 통신방식을 제공한다.

97. 통신망의 형태란 통신망 내에 위치한 여러 장치들 사이의 연결 모양을 지칭하는데 다음 중에서 대표적인 통신망 형태가 아닌 것은?

가.스타형(Star) 나.링형(Ring) 다.사각형(Square) 라.버스형(Bus)

98. 다음 중 미국의 군사용방공시스템으로 사용된 최초의 데이터통신시스템은 ?

가.ARPA 나.CTSS 다.SABRE 라.SAGE

99. ISDN의 베어러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은 ?

가.델레텍스 나.혼합모드 다.비디오텍스 라.회선교환

100. 정보통신시스템에서 전송방식에 따라 직렬병렬과 병렬전송이 있다. 이 두가지 전송방법중 실제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직렬전송방식을 채택하는 이유는 ?

가.전송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나.터미널의 구성이 간단하기 때문이다

다.전송매체의 구성비용이 적게들기 때문이다

라.에러(오류)정정이 쉽기 때문이다

[A형 가답안]

1.가 2.다 3.가 4.다 5.다 6.나 7.라 8.다 9.라 10.나

11.가 12.가 13.나 14.라 15.라 16.나 17.다 18.다 19.가 20.나

21.나 22.다 23.라 24.다 25.라 26.가 27.가 28.가 29.가 30.가

31.다 32.라 33.다 34.라 35.가 36.다 37.가 38.가 39.나 40.가

41.나 42.나 43.가 44.나 45.라 46.나 47.다 48.나 49.가 50.나

51.나 52.라 53.나 54.라 55.나 56.나 57.나 58.라 59.나 60.가

61.나 62.다 63.다 64.라 65.나 66.나 67.라 68.나 69.나 70.다

71.나 72.다 73.다 74.가 75.나 76.나 77.나 78.다 79.라 80.나

81.가 82.다 83.나 84.다 85.라 86.가 87.라 88.나 89.나 90.다

91.다 92.다 93.가 94.나 95.다 96.다 97.다 98.라 99.라100.다

[B형 가답안]

1.라 2.다 3.가 4.가 5.다 6.나 7.나 8.라 9.라 10.다

11.다 12.가 13.가 14.라 15.나 16.다 17.다 18.나 19.나 20.가

21.라 22.나 23.가 24.가 25.라 26.가 27.가 28.가 29.다 30.나

31.가 32.다 33.다 34.다 35.가 36.라 37.가 38.다 39.가 40.라

41.가 42.라 43.라 44.가 45.라 46.나 47.나 48.나 49.가 50.나

51.나 52.나 53.나 54.나 55.나 56.나 57.다 58.나 59.라 60.나

61.다 62.나 63.라 64.다 65.나 66.나 67.라 68.나 69.다 70.다

71.라 72.다 73.나 74.나 75.나 76.다 77.나 78.나 79.가 80.라

81.다 82.가 83.나 84.다 85.라 86.다 87.라 88.가 89.나 90.다

91.다 92.나 93.라 94.다 95.나 96.다 97.다 98.라 99.가100.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