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pplication/Win32

Windows 기본 프로세스들 소개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13. 14:39

출처 : http://dualpage.muz.ro/ 

Csrss.exe
Csrss는 Client/Server Runtime SubSystem의 약자로서, 윈도우 콘솔을 관장하고, 쓰레드를 생성/삭제하며, 16bit 가상 MS-DOS 모드를 지원합니다. Win32.sys가 커널모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면 csrss.exe 사용자모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 프로세서는 작업관리자로 죽일수 없는 프로세스이기도 하다.

Explorer.exe
작업표시줄, 바탕화면과 같은 유저 쉘을 지원합니다.

Internat.exe
사용자에 따른 입력 로케일을 로드합니다.

Lsass.exe
Lsass는 Local Security Authentication Server의 약자로서, Winlogon 서비스에 필요한 인증프로세스를 담당합니다. 이 과정은 Msgina.dll과 같은 인증 패키지를 이용하여 이루어집니다.

Mstask.exe
Mstask는 작업 스케쥴러 서비스입니다.

Smss.exe
Smss는 Session Manager SubSystem의 약자로서, 사용자 세션을 시작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시스템 쓰레드에 의해 실행되며, Winlogon, Win32(Csrss.exe)을 구동시키고, 시스템 변수를 설정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Smss는 Winlogon이나 Csrss가 끝나기를 기다려, 정상적인 Winlogon/Csrss 종료시 시스템을 종료시키며, 비정상적인 Winlogon/Csrss 종료시, 시스템이 멎는 상태가 됩니다. (System Hang)

Spoolsv.exe
프린터 및 팩스의 Spooling 기능을 담당합니다.

Svchost.exe
Svchost는 DLL로부터 실행되는 다른 프로세스들의 host 역할을 해 줍니다. 따라서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 창에는 하나 이상의 Svchost.exe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프로세스들이 Svchost상에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tlist -s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Q250320 문서 참조.

Services.exe
Service Control Manager로서, 시스템 서비스들을 시작/정지시키고, 그들간의 상호작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System
대부분의 커널모드 쓰레드들의 시작점이 되는 프로세스입니다. System Idle Process각 CPU마다 하나씩 실행되는 쓰레드로서 (개인용 컴퓨터의 경우 CPU가 여러 개 들어가 있지는 않겠죠?), 말 그대로 idle 프로세스입니다. 놀고 있다는 얘기죠. System Idle Process의 CPU 점유율이 높을수록, 컴터가 많이 놀고 있다는 뜻입니다.

Taskmgr.exe
Task Manager 즉, 작업관리자 자신입니다.

Winlogon.exe
사용자 로그인/로그오프를 담당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윈도우의 시작/종료시에 활성화 되며, 또한 Ctrl-Alt-Del을 눌렀을 경우에도 활성화됩니다.

Winmgmt.exe
클라이언트 관리의 핵심 요소입니다.위에 기술한 프로세스들 중에서,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 끝내기]로 종료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는 Explorer.exe, Internat.exe, Taskmgr.exe 뿐입니다. 나머지 프로세스들은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프로세스들로서, 작업관리자에서 종료시킬 수 없습니다. 단, Resource Kit의 kill.exe 명령으로 강제종료시킬 수는 있지만, 시스템 다운을 유발하거나,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