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twork/Miscellaneous

Wireless-G Broadband router User Manual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19. 14:14
Introduction

Welcome

링크시스 Wireless-G Broadband router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Wireless-G Broadband 공유기는 고객님이 인터넷 접속과 파일과 재미있는 콘텐츠를 쉽고 안전하게 공유하는 것을 이전보다 더 쉬운 무선 환경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드릴 것입니다.

Wireless-G Broadband Router 어떻게 이 모든것을 해낼 수 있을까요?

Router는 네트웍 이전이 인터넷 접속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입니다.

Wireless-G Broadband Router와 함께라면, 네개의 스위칭 허브를 경유하거나 11Mbps의 Wireless-B장치 그리고 54Mbps의 Wireless-G 장치를 거쳐서 고객님이 공유된 신호로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Wireless-G 표준은 NAT 방화벽에 의해 보호되는 포트를 라우터가 스위칭함으로써 훨씬 안전한 인터넷 사용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보안 환경들은 웹 브라우저 기반의 유틸리티를 통해 설정 가능합니다.

네트웍은 컴퓨터의 자료들을 공유하는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고객님은 다른 컴퓨터에 설치된 프린터를 이용할 수도, 다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존재하는 데이터에 억세스할 수 있습니다.

네트웍은 심지어 멀티플레이 비디오게임을 즐길 수 있게도 해줍니다. 그러므로 네트웍은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도 유용하고 또한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네트웍에 연결된 PC들은 LAN을 통해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무선랜 장치가 설치된 PC들은 성가신 케이블 없이도 커뮤니티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같은 설정을 공유하므로써 전파가 미치는 범위 안에서 네트웍을 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Wireless-B와 Wireless-G 규격의 무선 장치들, 그리고 유선으로 연결된 네트웍 사이는 엑세스 포인트로 하나의 네트웍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사무실이나 가정 등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유선랜 네트웍과 동일한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Getting to Know the Wireless-G Broadband Router

The Back Panel

Array

무선 라우터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포트는 제품의 뒷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Reset Button : 무선공유기를 리셋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리셋버튼을 약 5에서 10초간 계속 눌러주어 전면부 표시등이 점멸된 후에 리셋이 되게 할 수 있고, 또 하나는 공유기의 웹 기반 유틸리티 안에서 Password 항목에서 세팅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무선라우터를 리셋하는것은 이전에 고객님이 해놓았던 WEP 엔코딩 설정이나 무선랜 설정 등을 모두 지우게 되며, 그것을을 모두 공장 초기값으로 되돌리게 됩니다. 그 셋팅들을 남겨두길 원하신다면 무선라우터를 리셋하지 마십시오.

Internet : 인터넷 포트는 인터넷 유선(모뎀이나 허브 등을 통해 나온 원천선) 선로를 연결해주는 포트입니다.

1,2,3,4 : 1,2,3,4 포트는 송신된 인터넷 신호를 분배해 주는 스위칭 허브의 포트입니다.

Power : 파워 포트는 파워 어댑터를 연결하는 포트입니다.

 

The Front Panel

공유기의 네트웍 연결 및 활동 상황을 보여주는 LED는 제품 전면부에 있습니다.

Array

Power Green : 공유기에 전원이 들어오게 되면 계속 불이 들어와있게 됩니다. 공유기가 자가진단 모드로 들어갈 경우 불이 점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기 진단 과정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다시 불은 계속 들어오게 됩니다.

DMZ Green : DMZ LED는 유틸리티로 DMZ를 설정해 주었을 때 표시됩니다. 계속 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 불은 지속적으로 표시가 됩니다.

WLAN Green : WLAN은 성공적으로 무선랜에 접속하였을 때 표시됩니다. 불빛이 깜빡거린다면 네트웍을 통해 자료를 전송하거나 전송받고 있는 중인 것입니다.

1,2,3,4 Green : 1,2,3,4번 포트는 공유기를 거친 신호들이 각 PC에 유선으로 접속이 되었을 때 표시됩니다. 각 PC들이 자료를 송수신하는 활동을 할 때 불빛이 깜빡이게 됩니다.

Internet Green : Internet LED는 인터넷 선로가 포트에 연결된 후 성공적으로 신호를 수신하면 불이 계속 들어옵니다.

Connecting the Wireless-G Broadband Router

하드웨어 설치

1. 가장 최적의 자리에 무선 공유기를 설치합니다. 무선공유기를 위한 최적의 장소는 대개 고객님이 설치할 네트웍상에서 모든 무선랜 사용 PC들이 시야에 보이는 곳의 중앙이 적절합니다.

2. 안테나의 위치를 고정하십시오. 무선 네트웍을 가장 잘 커버할 수 있는 위치로 잡아주십시오. 대개 안테나의 위치가 높을수록 더 나은 활동 환경을 보장합니다. 안테나의 위치는 수신 감도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이더넷 네트웍의 케이블을 공유기의 Internet 포트에 연결해 주십시오. 그리고나서 그리고 그 끝을 인터넷 신호가 들어오는 모뎀 등에 연결해 주십시오.

Array

4. PC의 이더넷 장치에 유선 포트중 하나의 케이블을 이용해서 그림처럼 선을 접속해 주십시오.

Array

5. 무선공유기의 파워어댑터잭에 파워를 꼽으십시오. 제품과 동봉된 파워만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른 어댑터를 사용하는 것은 제품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Array

이제 하드웨어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Chapter를 계속해서 실행하십시오.

Configuring the Wireless-G Broadband Router

Overview

설정하시기 전에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를 확인해 주십시오. 국내에 현재 서비스되는 상품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케이블로 접속하는 케이블 모뎀 방식과 ADSL, VDSL등 전화선이 모뎀으로 접속되어 사용되는 방식, 회사나 학교 등에서 사용하는 다수의 고정IP 사용 방식, 소규모 사무실에서 쓰시는 단일 고정 IP등 공유기 설정 경우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이 사항을 확인하시고 거기에 맞는 설정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저희 무선 라우터는 PC상에서 셋업마법사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마법사 이외의 설정을 원하신다면 웹브라우저 유틸리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이 유틸리티의 각 창에서의 메뉴와 기능, 설정법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설정들은 고객님이 사용하시는 ISP 상품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설정창으로 들어가시면 7가지의 메인 탭이 있습니다. Setup, Wireless, Security, Access Restrictions, Applications & Gaming, Administration, status입니다. 각각의 탭 밑에는 또다른 세부세팅 탭을 포함하고 있어서 여러 설정이 가능합니다.

* 1. 한국통신, 하나로통신 등 ADSL 라인을 사용하시는 사용자

우선 먼저 공유기에 사용하시는 인터넷서비스 모뎀에서 나오는 선을 Internet 포트에 꽂아주십시오. 다음 각 PC로 선을 연결하시거나 무선 랜카드를 이용하시려면 안테나 상태 등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 혹은 네비게이터를 실행하시고 주소줄에 192.168.1.1을 입력해 주십시오. 다음 나오는 사용자와 패스워드창에서 패스워드에만 admin이라고 입력해 주십시오. OK를 누르시면 셋업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Array

설정창에 접속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기본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그림과 같이 화살표를 클릭하신 후 PPPoe를 선택하십시오.

Array

아래 그림과 같이 PPPoE를 선택하시면 User Name과 Password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이곳은 한국통신 혹은 하나로통신에서 부여받으신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시고 Apply를 누르고 저장하면 공유기 설정은 모두 완료됩니다.

Array

* 2. ADSL 사용자 PC 전화접속 설정 제거

해당 PC가 이전에 ADSL등의 상품을 사용하셨을 경우 접속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있다면 이것을 우선 프로그램 추가 / 제거를 통해 삭제해 주십시오. 그리고 제어판 - 인터넷 등록 정보 - 연결탭을 보시게 되면 현재 인터넷 구성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만약 해당 ADSL 전화 접속 설정이 있다면 이를 삭제하시고 바로 위쪽의 설정을 눌러 들어간 후 인터넷 연결을 수동으로 연결하는 LAN 구성으로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Array

* 3. ADSL 사용자 중 자동접속 프로그램 내장모뎀 사용자

한국통신이나 하나로통신에서 제공하는 모뎀 중 어떤 모뎀들은 자동접속 프로그램 내장방식의 모뎀들이 있습니다. 평소 인터넷 사용시 ID, 패스워드 접속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으셨거나 전화접속 설정을 클릭하지 않고 사용하셨던 사용자이시라면 자동접속모뎀인지를 확인하시고 해당 서비스업체에 문의하여 모뎀을 교체하시거나 모뎀의 자동접속 설정을 지워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모뎀에 리셋버튼이 있는 경우 모뎀을 리셋하신 후에 * 1,2번의 ADSL 설정을 똑같이 반복해서 설정하십시오.

*4. 케이블 모뎀 사용자

Array

케이블 모뎀으로 접속하는 서비스는 위의 그림처럼 특별히 어떤 설정도 수정하지 않고서도 OS상의 설저안 제대로 되어 있다면 아무 문제없이 접속하셔서 사용 가능합니다.

* 5. 케이블 모뎀 사용자 중 MAC Address Clone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사용자

맥어드레스는 12자리 코드로써 모든 네트웍카드에 부여된 인증코드입니다. 대다수의 케이블 모뎀을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특별한 설정없이 선 연결만 정확하게 연결되면 사용가능하나, 어떤 ISP업체에서는 맥어드레스를 등록하고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인증된 맥어드레스의 하드웨어만 접속할 수 있으므로 공유기를 통해 인터넷 사용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인증된 맥어드레스를 설정창에 적어넣어줌으로써 연결이 가능합니다. 초기 셋업창에서 MAC Address Clone으로 접속하신 후 Enable / Disable에서 클론을 사용하시려면 Enable을 선택하십시오.

Array

그다음 인터넷 개통시 설치되어던 PC의 랜카드 맥 어드레스를 해당 설정창에 똑같이 입력해 주십시오.

랜카드 맥어드레스를 확인하시는 방법은 아래에 설명된 것과 같습니다.

윈도 2000 / 윈도 XP

시작 - 실행 - CMD - ipconfig /all 명령어를 입력한 후에 Physical Address가 MAC Address입니다.

Array

Array

Array

The Setup Tab - Basic Setup
첫번째 기본화면인 Setup탭의 창이 화면에 나옵니다. 이는 무선라우터의 기본설정을 관리하도록 합니다. 해당 인터넷 서버에 맞는 설정을 하고 Save Settings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Internet Setup - 이 설정란은 공유기의 인터넷 연결을 정해주는 란입니다. 이에 관한 정보는 서비스받으시는 ISP업체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Internet Connection Type - 고객님이 서비스받으시는 ISP업체의 종류에 따라 다음을 선택해 주십시오.
DHCP : 라우터의 기본 세팅값으로써 대다수의 케이블 모뎀 방식의 서비스는 여기에 해당이 되며 IP를 할당받을 때 Automatic Configuration - DHCP방식으로 받게 됩니다. 이는 해당 ISP서비스업체에서 지원하는 사항입니다.
Static IP : 사용하시는 환경이 1개 혹은 여러개의 고정 IP를 할당받으시는 것이라면 이 설정을 선택하십시오.
여기에 고객님이 서비스받는 고정IP를 넣어주십시오. 이제 인터넷 연결을 하실 때 이 공유기에 설정된 IP를 게이트웨이로 인식하고 연결이 되게 됩니다. 고정IP 하나를 쓰신다면 연결된 각 PC에 192.168.1.100-253으로 시작되는 IP주소를 할당하시고 게이트웨이를 이 공유기에 넣어주신 IP를 넣어주십시오. 여러개의 고정IP를 쓰신다면 각 PC에 해당하는 고정IP를 넣어 주십시오.
Subnet Mask : ISP업체로부터 받으신 설정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Gateway : 역시 업체로부터 받으신 IP를 넣어주십시오. DNS또한 1개 혹은 그 이상 업체측에서 제공한 값이 있을 것입니다.

Array

Array

PPPoE : DSL 계열의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신다면 이곳을 클릭하셔서 선택하십시오. 활성화가 되면 User Name과 Password부분에 서비스업체에 가입하실 때 받으신 것을 설정해 넣으십시오. 기타사항은 위 페이지에 빨간색으로 쓰여진 부분을 참고해 주십시오.

Array

PPTP : 이 방식은 유럽에서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유럽 지역 사용자가 아니시라면 설정하지 마십시오.

Optional Settings
이 부분은 일부 서비스업체에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ISP에 확인하시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변경하지 마십시오.
Router Name : 이 란에 39자 이내의 라우터 이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Host Name / Domain Name : 공유기에 호스트 / 도메인 이름을 넣을 수 있는 란입니다. 아주 극소수의 케이블 서비스 ISP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체에서 인증과정을 거칠 때 사용됩니다.
MTU : 이 값을 설정해 주심으로 고객님 PC로 송수신되는 패킷의 최대수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200-1500까지 설정가능하며 기본값은 Auto입니다.

Network Setup
이 설정창에서는 포트에 연결된 네트웍 세부 세팅을 바꾸는 창입니다. 무선 설정은 Wireless 탭에서 할 수 있습니다.
Router IP : 라우터의 서브넷 마스크와 IP를 설정합니다.
Network Address Server Settings (DHCP) : 라우터가 DHCP 기능을 사용하도록 지원합니다. 라우터는 DHCP 서버로써의 기능을 수행하며 해당 옵션이 선택된 상태라면 항상 DHCP 서버가 네트웍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DHCP Server : 기본값은 Enabled이며, 만일 이미 당신의 네트웍이 이미 DHCP를 채택하거나 혹은 이를 사용하지 않을때라면 Disabled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Starting IP Address : DHCP서버에서 제공하는 사설 IP대역을 설정합니다. 1-253까지 설정하게 되며 기본값을 192.168.1.100입니다.

Array

Maximum Number of DHCP Users : 몇 명의 사용자까지 사설 IP를 부여할 것인지에 관한 설정이며 최대 253명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50입니다.
Client Lease Time : 사용자가 얼마동안 부여받은 DHCP를 사용할 것인가에 관한 설정입니다. 기본값은 하루를 의미하는 0입니다.
Static DNS (1-3) 고객님이 서비스 받으시는 ISP에서 몇개의 DNS 주소를 제공받게 됩니다. 특정 주소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이곳에 그 주소를 넣어 주십시오.
WINS : 각각 PC들이 인터넷을 통한 상호 작용을 관리합니다. 설정하지 않으실 경우 빈칸으로 남기시면 됩니다.
Time Setting : 시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The Setup Tab - DDNS
라우터는 DDNS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DDNS는 다이나믹 IP 주소에 고정호스트, 그리고 도메인 네임을 할당하게 됩니다. 이는 고객님이 웹사이트나 FTP 서버 혹은 라우터에 물린 PC에서 서버를 운영하실 때 유용합니다. DDNS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하셔서 활용하십시오.
DDNS Service : 이 메뉴에서 당신이 소속된 DDNS 서비스를 넣어주십시오.
User Name : DDNS 계정의 이름을 넣어주십시오.
Password : DDNS 계정의 패스워드를 넣어주십시오.
Host Name : DDNS 서비스로부터 할당된 URL을 넣어주십시오.
Internet IP Address : 인터넷이 가능한 최근 IP 주소를 보여줍니다.
Status : DDNS 접속 상태를 디스플레이합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을, 저장을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누르십시오.
Array

The Setup Tab - Mac Address Clone
맥어드레스는 12자리 코드로써 모든 네트웍 하드웨어에 부여된 인증 코드입니다. 어떤 ISP업체에서는 맥어드레스를 등록하고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인증된 맥어드레스의 하드웨어만 접속할 수 있으므로 공유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인증된 맥어드레스를 설정창에 적어넣어 줌으로써 연결이 가능합니다.
Enable / Disable : 맥어드레스 클론을 사용하시려면 Enable을 선택하십시오.
User Defined Entry : ISP에 등록된 맥어드레스를 넣으십시오.
Clone Your PCs MAC Address : 버튼을 클릭하면 맥어드레스를 복제합니다. 여기에 PC에서 확인하신 맥어드레스를 입력하시고 Save Settings를 누르시고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주십시오.
* 라우터를 거치면 인터넷 연결이 안될 경우 우선 연결이 되는 PC의 맥 어드레스를 확인
맥 어드레스 확인법
윈 98se : 시작 - 실행 - winipcfg 입력하시면 네트워크 어댑터 정보가 나옵니다. 해당 어댑터를 클릭하시면 맥어드레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 2000, XP : 시작 - 실행 - CMD - ipconfig/all 입력하시면 현재 PC에서 받는 IP정보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Physical Address라고 나오는 것이 설치된 랜카드의 고유 할당된 맥어드레스입니다.

Array

The Setup Tab - Advanced Routing
이 부분에서는 라우터의 고급 설정을 세팅합니다. Operation Mode느 당신이 사용할 고급 설정을 선택하게 합니다. Dynamic Routing은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어떻게 송수신할지를 자동으로 적용합니다. Static Routing Setup은 다른 네트웍에 고정되도록 설정합니다.
Operating Mode : 라우터가 작동할 모드를 선택합니다. 이 라우터가 네트웍이 인터넷으로 통하는 호스트 역할을 하고 있다면 Gateway를 선택하십시오. 다른 라우터가 네트웍에 존재한다면 Router를 선택하십시오. Router가 선택되었다면 Dynamic Routing이 Enabled될것입니다.
Dynamic Routing : Lan & Wireless는 유무선 동시, WAN은 유입된느 인터넷 신호, Both는 두가지 모드 전부 통괄하여 최적의 패킷 전송을 통제합니다.
Static Routing : 라우터와 다른 네트웍사이에 고정 라우터를 설정하시려면 Static Routing Drop-Down List에서 번호를 선택하십시오.
Enter Route Name : 라우터의 이름을 25자리 이내의 문자로 입력하십시오.
Destination LAN IP : The Destination LAN IP 고정라우터를 할당하려고 하는 라우터의 주소입니다.
Subnet Mask : Subnet Mask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fault Gateway : 라우터나 리모트 호스트의 게이트웨이를 설정합니다.
Interface LAN & Wireless, WAN, Loopback 등을 선택함으로써 목적 IP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을,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주십시오.

Array

The Wireless Tab - Basic Wireless Settings
무선 네트워킹 설정을 이 화면에서 할 수 있습니다.
Wireless Network Mode : 이 메뉴에서 고객님 네트워크 무선 기준을 선택합니다. Mixed를 선택하면 G와 B 규격을 같이, B-Only는 11메가 규격의 무선랜을, G-Only는 54메가의 규격 무선랜을 단독 지원합니다. 무선랜을 사용하지 않으시려면 Disable을 선택하십시오. 일부 타사의 무선랜 장치들 중 B, G 모드로 맞춰주어야만 신호를 수신하는 제품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두 규격을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 있는 고객님은 사전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Wireless Network Name (SSID) : 이 SSID는 네트웍을 특징짓는 유일한 이름이어야 합니다. 특히 여러대의 무선 네트웍이 존재할 경우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는 32개의 문자로 이루어집니다. 기본값은 linksys입니다. 기본값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Wireless Channel : 적절한 무선 네트웍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웍상의 모든 무선랜들은 라우터에 설정된 같은 채널을 이용하여야만 합니다. 정확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기본값은 채널 6입니다.
Wireless SSID Broadcast : 사용하는 무선 네트웍의 SSID를 다른 외부로 송출하지 않고 싶으시다면 Disable을 선택하십시오. 기본값은 Enable입니다. 무선랜 네트웍을 설정하시고 Disable로 설정하시면 외부에서는 이 AP를 잡을 수 없습니다.
만일 추가로 무선랜을 설치하실 때는 Enable로 설정하신 후 다시 바꾸어주시면 됩니다.
설정을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선택하세요.

Array

The Wireless Tab - Wireless MAC Filter
당신의 네트웍상의 사용자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Wireless MAC Filter : 맥어드레스로 필터링이 가능하며, 사용하실 경우 Enable을 선택합니다.
Prevent : 맥어드레스로 사용자가 들어오는 것을 예방합니다.
Permit Only : 맥어드레스로 사용자가 접근하는것을 허가합니다.
Edit MAC Address Filter List : 맥 어드레스 주소를 입력,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주십시오.

Array

The Wireless Tab - Advanced Wireless Settings
Advanced Wireless에서 설정을 변경하기에 앞서서 당신의 다른 PC의 무선랜 설정을 점검해 주십시오.
왜냐하면 이 변경 사항들은 억세스 포인트의 효율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무선랜 설정은 별다른 변경이 필요없습니다.
Authentication Type : 기본값은 Auto입니다. 이것은 Shared Key 혹은 Open System을 자동으로보호하는 것입니다. Shared Key는 무선랜 장비가 송수신할 때 사용자 인증을 하는것입니다. Open Key는 송수신자가 WEP 인증을 사용하지 않을 때 설정합니다. 무선 네트웍상의 모든 사용자는 같은 인증 타입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Transmission Rates : 기본값은 Auto입니다. 1에서부터 54Mbps 대역을 설정합니다. 데이터 전송률은 당신의 무선랜 네트워크 속도에 달려있습니다. 당신은 전송 속도 대역을 선택할수도, 혹은 Auto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uto 설정은 자동으로 최적의 데이터 전송 대역으로 설정하게 되며, Auto-Fallback 환경을 가능하게 합니다. Auto-Fallback 기능은 억세스 포인트와 무선랜 사이의 최적 전송대역을 서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CTS Protection Mode : 기본 설정은 Disabled입니다. Auto로 설정했을 때 많은 Wireless-G 장치들이 연겨뢴 네트웍 내에서 Wireless-B 장치들이 작동하는데 이상없도록 보장해 줍니다. 그러나 Wireless-G 장치들의 작동 실행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이 나오게 됩니다.
Basic Rate : 기본값은 Default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 세팅은 모든 접속되는 장치들에 최대치의 성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당신은 또한 ALL을 선택하여 가능한 모든 데이터률을 가능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오래된 Wireless-B 장치들과 호환되게 사용하시려면 1-2Mbps로 설정하십시오.
Antenna Selection : 기본값은 Diversity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Diversity 모드에서는 양쪽 안테나들이 모두 작동가능합니다. 이와는 달리 네트웍 전송을 왼쪽과 오른쪽으로만 가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Beacon Interval : 이 값은 Beacon 값으로 간격의 빈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Beacon은 억세스포인트에서 무선네트웍으로 패킷을 송출하는 것입니다.
RTS Threshold : 이 값는 2346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부정확한 데이터 흐름을 접할 경우 적은 소수의 축소된 양만이 선택되어서 전송이 됩니다.
Fragmentation Threshold : 이 값은 패킷이 다중 패킷사이로 쪼개져 들어갈 때 최대 크기를 열거할 것입니다. 이것은 기본설정인 2346에 남아있게 됩니다. 작은 값의 세팅은 더 작은 패킷을 의미하며 이것은 각각의 전송시 더 많은 패킷을 생성하게 됩니다. 오직 소수의 축소된 값만큼만 선택되어 전송이 됩니다.
DTIM Interval : 기본값은 3입니다. 이 값는 1에서 255까지 설정되며, DTIM(Delivery Traffic Indication Message)를 가르키게 됩니다. DTIM 칸은 송출과 멀티캐스트 메세지를 듣게 되는 다음 컴퓨터 클라이언트를 알려주는 카운트 다운 칸입니다.
설정을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주십시오.

Array

The Security Tab - Fireall
Block WAN Requests : Block Anonymous를 체크하므로써 WAN Request를 Enable합니다. 인터넷 리퀘스트나 다른 네트웍, 혹은 사용자로부터의 ping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접속으로부터 당신의 포트를 감추어 줍니다.
이 두가지 기능이 외부침입을 더욱 어렵게 하며 기본설정은 Enable입니다.
설정을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 주십시오.

Array

The Security Tab - VPN Passthrough
IPSec 혹은 PPTP 프로토콜의 VPN 터널들이 라우터의 방화벽을 통해서 지나갈 수 있도록 허가합니다.
IPSec Pass-through Internet Protocol Security(IPSec)는 IP레이어에서 패킷을 변환해 줍니다. 활성화 시키시려면 Enable을 선택하십시오. 기본값은 Enable입니다.
PPTP Pass-through, 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은 윈도우 NT나 2000에 VPN 세션을 사용하게 하는 수단입니다. 사용하시려면 Enable로 설정되어야 하며, 기본값은 Enable입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눌러주시고,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주십시오.

Array

The Security Tab - Wireless Security
Security Mode : 아래에 오는 메뉴에서 Wi-Fi Protected Access(WPA) Pre-Shared Key, WPA Remote Access Dial in User Service(RADIUS), RADIUS, 또는 Wire Equivalence Protection(WEP)를 선택하십시오.
Pre-Shared Key : 여기에는 TKIP와 AES라는 두가지 WPA Pre-Shared Key에 관한 옵션이 있습니다. TKIP는 해커에 대항하는 보다 강한 인코딩과 MIG를 활용하는 규격입니다. AES는 보다 진보된 인코딩 시스템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것은 좌우 대칭적인 128비트의 블록 데이터 인코딩 기법을 사용합니다. WPA Pre-Shared Key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칸에 8에서 63자리 만큼의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또 0에서 99,999까지의 그룹키 갱신 시간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WPA RADIUS : RADIUS는 사용자를 확인할 때 외부 RADIUS서버에서 이 과정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WPA RADIU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RADIUS서버의 IP를 입력하고 RADIUS 포트(기본값 1812)와 RADIUS서버에서 공유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RADIUS : RADIUS는 사용자 인증이나 데이터 인코딩을 위한 WEP 설정에 RADIUS 서버를 사용합니다. RADIU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RADIUS 서버의 IP주소와 거기에 부여된 비밀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64와 128비트 주어 WEP를 위해 사용할 방식을 선택하시고, Passphrase 값이나 WEP 키를 넣어주십시오.
WEP Encryption : 아래에 오는 메뉴에서 WEP 인코딩을 위한 64비트의 10자리 코드나 128비트의 26자리 코드를 선택해 주십시오. 보다 높은 인코딩으로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네트웍에 속도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64와 128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고, Passphrase값이나 사용하시던 WEP 값을 넣어주십시오.
* WEP 키를 생성하시고 설정하시면 네트웍에 연결되었던 무선 장치들이 갑자기 인터넷 연결이 끊기게 됩니다. 이는 현재 라우터가 WEP키가 들어가지 않은 장치의 접속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때 생성하신 웹키를 적으시거나, 메모장을 이용해서 복사해 놓으시고 직접 입력하시거나 디스켓 등을 이용해서 각 PC마다 이 키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키는 하나의 값만 복사해서 여러대의 PC에 넣어주셔도 되며, 여러개의 키를 각각의 장치들에 집어넣어 주셔도 무방합니다. 키값을 넣어주는 방법은 XP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무선네트워크 보기를 하시면 맨처음 웹키를 집어넣으라는 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98SE나 윈도2000 계열은 각각의 무선 랜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어프로그램 안에서 이 키를 넣을 수 있게 Edit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Apply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시거나 Cancel을 눌러 가장 최근 설정으로 돌아가 주십시오. Password Tab은 억세스 포인트의 패스워드 변경과 공장 기본값 복원을 하도록 해줍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을,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 주십시오.

Array

The Applications and Gaming Tab - Port Range Forward

The Applications and Gaming 탭은 웹서버, FTP서버, E-Mail 서버, 혹은 여러가지 특화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사용하시는 설정입니다. 특화된 프로그램이라면 비디오 화상회의 프로그램, 혹은 온라인 게임 등이며 어떤 프로그램들은 포워딩이 필요없이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고객님의 PC에 사설 IP를 부여해야 합니다.

사설IP는 윈도우 네트웍 등록정보에 TCP/IP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라우터의 State 화면에서 나오는 IP, DNS, 서브넷 마스크 값을 적어 넣으십시오. 그리고 각각의 PC에 IP는 192.168.1.100-253까지는 IP대역 중 하나를 선택해서 넣으신 후에 적어놓으신 공유기의 서브넷과 DNS 등을 넣어주시고 게이트웨이에는 공유기에 설정된 IP를 적어 넣으시면 설정이 마무리됩니다.

Application : 이곳에는 임의의 식별 가능한 프로그램 이름이나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시는 곳입니다. 12문자 이내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Start / End : 포워딩할 포트의 번호를 입력합니다.

Protocol : TCP, UDP 혹은 Both를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IP Address : 위에서 설명한 각 PC에 설정된 IP를 넣어줍니다.

Enable : 이 부분을 클릭해야만 포워딩이 활성화됩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 주십시오.

Array

WRT-54G의 경우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을 원활히 지원합니다. 간혹 몇몇 프로그램에서 일부 서비스가 안되실 경우가 있는데, 각 프로그램별 사용 포트 자료모음을 참고하십시오. 여기에 없는 항목은 각 프로그램 제공 업체에 문의를 해 주시면 됩니다.

Starcraft Battle.net 6112-6112 구루구루 9292-9292 구루구루 플러그인 9999-9999
당나귀 4662-4662 엔폴더 8184-8184 엔폴더파일 8185-8185
MSN 음성채팅 TCP 6891-6900 MSN 파일교환 6901-6901 네이트온 5004-5004
MSN 화상채팅 1863-1863 UDP 6901-6901      

The Applications and Gaming Tab - DMZ

DMZ 설정은 하나의 PC에서 수신되는 IP의 모든 권한을 전부 주는 설정입니다. 특히 공인 IP 하나를 쓰시는 고객님이 웹서버를 운영하시면서 다른 PC들이 공유되어 사용하셔야 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설정입니다. 이는 모든 포트 포워드를 하나의 PC에 할당함으로써 모든 기능과 권한을 사용하게 하는 설정입니다.

DMZ 설정할 PC의 뒷자리 IP를 넣어 주시면 설정은 끝나게 됩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 주십시오.

Array

The Administration Tab - Management

이 창에서는 라우터의 접근과 보안을 설정하는 관리자 설정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Local Router Access : 라우터의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 이습니다. 입력하시고 재확인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Remote Router Access : 외부 네트웍에서 접근할 수 있게 설정을 하며, Enable로 설정합니다. 외부 접속시 열어줄 포트를 입력하십시오. 그리고 외부에서 전송하시면 라우터의 패스워드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UPnP : UPnP 설정을 사용하시려면 Enable을 선택하십시오. 보안에 위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기본설정은 Disabled입니다.

Array  

모든 설정을 마치셨으면 Save Settings 하시고 나오시거나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주십시오.

The Administration Tab - Log

인터넷 연결시 트래픽 로그를 만들 수 이습니다. 로그 기능은 기본 설정이 Disabled입니다. 사용하시려면 Enable을 선택하시고 Incoming Log와 Outgoing Log를 클릭해서 원하시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셨으면 Save Settings 하시고 나오시거나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주십시오.

Array

The Administration Tab - Diagnostics

Ping Test : 클릭하시면 Ping 테스트를 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지하시려면 Stop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Clear Log 후에 Close하시면 종료됩니다.

Traceroute Test : 접속 실행도를 보시려면 Traceroute 버튼을 눌러서 테스트해 주십시오. 중지하시려면 Stop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Clear Log 후에 Close하시면 종료됩니다.

저장하시려면 Save Settings를, 취소하시려면 Cancel을 눌러 주십시오.

Array

The Administration Tab - Factory Defaults

Yes 버튼ㅇ르 누르시면 모든 세팅이 지워지면서 초기값으로 돌아갑니다.

Save Settings 버튼을 누르십시오. 이전에 저장한 내용은 전부 지워집니다. 이 설정의 기본값은 Disabled입니다.

Array

The Administration Tab - Firmware Upgrade

Upgrade 버튼을 누름으로써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는 먼저 www.linksys.com / www.linksys.ne.kr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셔야 하며, 사용하시는 모델명과 버전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다운로드 받으십시오. 특별한 이상이 없으시다면 업그레이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중에는 절대로 전원을 끄면 안됩니다.

Array

The Status Tab - Router

라우터의 현재 상태를 디스플레이합니다.

Firmware Version : 라우터의 펌웨어 버전을 표시합니다.

Current Time : 시간이 표시되며, 셋업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MAC Address : ISP에서 인식하고 있는 라우터의 맥어드레스입니다.

Router Name : 셋업탭에서 설정을 했다면 라우터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Host Name : 셋업탭에서 설정 가능하며, ISP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Domain Name : ISP업체 서비스가 이를 필요로 할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Configuration Type : 현재의 인터넷 연결 상태를 표시합니다. 이 정보는 셋업창에서 입력될 수 있습니다.

Connect 혹은 Disconnect를 눌러서 설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rray

The Status Tab - Local Network

네트웍이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를 보여줍니다.

MAC Address : 네트웍에서 인식하는 라우터의 맥어드레스입니다.

IP Address : 네트웍에서 인식하는 라우터의 IP주소입니다.

Subnet Mask : 라우터가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한다면 여기에 표시됩니다.

DHCP Server : 라우터를 DHCP 서버로 사용하시려 설정하셨다면 여기에 표시가 됩니다.

Start IP Address : 네트웍에서 사설IP를 설정할 때 처음 시작되는 IP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nd IP Address : 네트웍에서 사설IP를 설정할 때 마지막으로 오게되는 IP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HCP Clients Table : 이곳을 클릭하시면 네트웍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설IP를 나타냅니다. Delete 버튼을 누름으로써 해당 IP의 접속을 끊을 수 있습니다.

Array

The Status Tab - Wireless

무선 네트웍의 연결 상태를 표시합니다.

MAC Address : 무선 네트웍에서 인식하는 맥 어드레스를 보여줍니다.

Mode : 라우터가 무선 네트웍과 송수신할 때 사용되는 모드를 보여줍니다. Mixed, G-Only, B-Only가 있습니다.

SSID : 무선네트웍의 이름이나 SSID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HCP Server : 라우터를 DHCP 서버로 사용하시면 이곳에 표시가 됩니다.

Channel : 사용하시는 무선 네트웍의 채널을 표시합니다.

Encryption Function : Security에서 활성화를 시켰다면 이곳에 무선네트웍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는 표시를 나타냅니다.

Array

Specifications

Standards : IEEE 802.3, 802.3u, 802.11a, 802.11h

Channels : 11 Channels (US, Canada), 13 Channels (Most of Europe), 14 Channels (Japan)

Ports / Buttons : One 10/100 RJ-45 Internet Port, Four 10/100 RJ-45 Switched LAN Ports, One Power ort, One Reset Button

Cabling Type : UTP CAT 5 or better

Data Rate : Up to 54Mbps

Transmit Power : 15dBm

LEDs Power, DMZ, WLAN, LAN(1-4), Internet

Dimensions 186mm x 48mm x 200mm(L x W x H) 7.31", 1.89", 7.87"

Unit Weight : 0.482kg (17oz)

Power External : 12V DC, 1A

Certifications : FCC, IC-03, CE, WiFi, WPA

Operating Temp : 0℃ to 40℃(32℉ to 104℉)

Storage Temp : -20℃ to 70℃(-4℉ to 158℉)

Opeating Humidity : 10% to 85% Non-Condensing

Storage Humidity : 5% to 90% Non-Condensing

'Network > Miscellaneo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xed Ethernet and USB networks  (0) 2009.01.06
- Paper for simple router configuration -  (0) 2008.11.14
시스코 라우터 기본 세팅  (0) 2008.05.07
무선랜 보안설정 방법  (0) 2008.02.10
네트워크 중립성  (0) 2006.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