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ource : http://www.readysystem.co.kr/ready/bbs/board.php?bo_table=tech_solaris&wr_id=151&page=4


1. solaris x86에는 부팅 프롬프트가 없다. 'b' 또는 'i'를 입력하라는 선택 옵션이 검정색 부팅 화면에 표시되면 그 때부터 대부분의 일반 부팅 프롬프트를 사용할 수 있다.화면 제어에는 /etc/bootrc 파일이 이용된다.시스템의 설정 환경을 변경하려면 'b -r'을 입력하고, 단일 사용자 및 기타 환경으로 부팅 할 경우에는 'b -s'를 입력하면 된다.


2./platform/i86pc/kernel/drv/asy.conf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사용할수 있는 COM포트 개수는 하나 뿐이다.x86 시스템에서 COM1이 아닌 다른 포트를 사용하려면 'x86 Device Configur-ration guide'의 지시 사항을 참조하도록 한다.


3.Sparc 와 달리 x86 시스템에는 기종이 다른 비디오 카드와 키보드 및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다.x86 시스템에는 또한 입출력 장치(I/O device)를 변경하거나 설정하는 특정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명령 프롬프트가 표시되면 kdmconfig -u 를 입력한 다음 kdmconfig -cf 를 입력한다.일련의 메뉴가 표시되면서 x86 시스템에 새로 장치를 장착할 것인지,업데이트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 선택 항목이 나타날 것이다.


4.Siolaris x86에서 디스크 분할 방법은 solaris Sparc의 분할 방법보다 상위의 분할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Solaris Sparc 에서는 슬라이스와 파티션이 동일한 반면 Solaris x86에서는 슬라이스가 PC 파티션의 하위 파티션이다.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Solaris 와 다른 PC 운영 체제와의 호환성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x86 PC용 Solaris에는 다소 변형된 디스크 장치 이름이 사용된다.임의 드라이브의 첫번째 Solaris 파티션에 슬라이스를 생성하여 Solaris Sparc(c0t#d0s#)에서처럼 이름을 지정한다.그러나 슬라이스가 PC 파티션 내에 있기 때문에 PC 파티션 자체는 고유의 장치 이름을 갖는다. 모든 드라이브에 c0t#d0p0 라는 이름이 사용되는 최대 4개까지 분할할 수 있는 PC 파티션은 c0t#d0p1 부터 c0t#d0p4 까지의 이름이 사용된다. 포맷 유틸리티 또한 fdisk라는 추가 명령어가 있어 PC 파티션을 처리할 수 있다.


5.Solaris x86에는 OpenBoot PROM이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Solaris x86 시스템을 부팅하는 방법과 Solaris Sparc 를 부팅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이러한 방법상의 차이는 차기 버전에서 부팅 플로피 없이 부팅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발전해 왔다.일반적으로 플로피 디스크 대신 PC 이더넷 카드용의 부팅 ROM이 사용된다.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네트워크에서의 부팅 방법이다.네트워크 부팅에는 Solaris x86 MDB가 사용돠눈데,이 부팅 플로피를 이용하면 원라는 장치에서 부팅할 수 있다.여기에는 디스크 CD-ROM 및 네트워크가 포함 된다.부팅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MDB 부팅 플로피와 호환되는 네트워크 카드가 있어야 한다. 두번째 차이는 Solaris x86 시스템을 부팅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이 RPL 이라는 점이다.프로토콜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서 RPL 서버를 실행해야 한다.rpld 데몬에는 Solaris x86 및 Sparc 버전 2.4 이후가 모두 포함 되며, 또한 solaris 2.3의 패치(#101350)로 사용할 수고 있다.


6. OpenWindows는 운영면에서 solaris x86과 solaris sparc이 동일한 반면 사용하는 장치가 다르다.solaris x86에는 cgsix나 이와 유사한 장치가 없다. 사용 가능한 카드가 있기는 하지만 solaris x86 버전의 openwindows에는 카드 지원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 또한 기종이 다른 서버에는 지원되는 비디오 어댑터마다 동일 그래픽 칩셉을 사용하는 카드 간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서버에 의해 사용되는 PMI 파일이 있다. 서버는 이 파일을 이용해 여러 벤터들이 제조한 카드 간의 미미한 차이를 지원하면서 상이한 기종의 칩셋을 처리한다.PMI 파일은 몇몇 다른 PC 운영 체제에서도 사용되는데,그 대표적인 예로 OS/2를 들 수 있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언제든 예기지 못한 상황에서 바이트 저장 순서를 변경하는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바이트 저장 순서 지정은 CPU 속성인데, 1바이트는 8비트로 이루어지고 프로세서는 32비트 또는 64비트이기 때문에 많은 바이트가 필요라다.리틀 인디언 방식의 바이트 저장 순서에는 가장 의미 없는 바이트가 먼저 표시되는 반면 빅 인디언 방식의 바이트 정장 순서에는 가장 의미 있는 바이트가 먼저 표시된다.
이 때문에 solaris sparc UFS 포맷 CD를 solaris x86 시스템에 마운트 할 수 없다.이와 반대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solaris x86 UFS CD 를 solaris sparc 시스템에 마운트 할 수 없다.바이트는 고객이 Solaris x86 포트로 연결된 응용 프로그램을 지니고 있고 solaris sparc 와 solaris x86 시스템간에 데이터 파일을 공유할 수 없을 때 표시된다. XDR 라이브러리와 같은 것을 사용하면 모든 플랫폼에서 데이터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 사용되는 DVD와 같은 경우에도 UFS라는 enddian=less 의 포맷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