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pplication/Win32

램디스크 사용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24. 01:29

[출처] 램디스크 사용|작성자 레디필

쾌적한 웹서핑! 하드스왑이 없는 램디스크를 설정하고 경험해 보세요.
알아두면 유용한 팁과 강좌 2008/02/14 18:05 일전에 클리앙에 올린적이 있는 팁을 포함해서 처음으로 셋팅하는데 큰 지장이 없도록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여 비교적 검증된 팁을 순서대로 쓱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주요 다룰점은 인터넷 대역폭을 20% 정도 확보하고 하드디스크의 액세스 대신 램디스크를 할용하는 방법과 가상메모리 설정에 대한 설명분입니다.

물론 다른 운영체제와 다른 조건에서도 사용이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문제점이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왕이면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분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운영체제 윈도우 XP를 사용하는 분
- 시스템 물리메모리가 2G 이상 장착되어있는 분

XP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 또 메모리가 2GB 미만인 분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인터넷 대역폭 20% 확보하기

Qos 인식 프로세스가 활성하 되면 필요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해서 대역폭을 예약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Qos 설정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개인사용자가 쓸일이 별로 없어 이전부터 대역폭 효율을 상승시키는데 이 설정을 체크해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직 모르는 분도 계시는것 같아서 현재 사용하시는 인터넷 회선의 대역폭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더 확보를 하고자 하는 분들은 설정하셔도 괜찮습니다. 효과는 약 20% 수준의 대역폭이 상승하는걸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체감효과가 있습니다.

윈도의 실행명령구 GPEDIT.MSC 라고 쳐 주시면 [그룹정책] 창이 뜹니다.

[컴퓨터구성]- [관리템플릿]- [네트워크]- [Qos 패킷스케줄러] 항목중에 - 예약대역폭 제한을 더블클릭하며 상태를 사용으로 설정해주고 대역폭 제한을 0 으로 설정해주세요.

윈도 셋팅 때마다 이렇게 수동 변경이 번거로울 경우에는

system32GroupPolicygpt.ini
system32GroupPolicyMachineRegistry.pol

파일로 별도 저장해 두었다가 윈도우 설치후 해당폴더에 카피만 해주시면 됩니다.

- 가상메모리 설정에 대해서...

고용량 메모리를 장착한 시스템에서 가상메모리 설정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많습니다
아무리 메모리 용량이 높더라도 가상메모리는 설정하는것이 좋다, 어차피 멀티태스킹의 다중작업을 하더라도 하드디스크 페이징 파일용량을 0으로 설정하는것이 액세스 과정을 최대한 줄이고 실제로 체감되는 효과에서도 상승되는 부분이 있다 등등 말이지요.

램디스크에 페이징 파일을 생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문제가 많아 추천을 하지 않겠습니다.

일단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레지스트리의 간단한 설정으로 가상메모리 페이징 파일의 강제 자동설정을 disable 시키는 방법입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입력 (레지스트리 편집기) -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Session Manager - Memory Management의 Disable PagingExecutive 더블클릭 - 값 데이터를 1로 입력하고 확인하고 리부팅 혹은 로그아웃을 통해서 적용합니다.

그 이후에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 성능의 설정 - 고급 - 가상메모리부분의 변경
현재 사용하는 모든 드라이브의 페이징 파일 없음으로 되어있고 0MB 로 설정되어 있다면 OK 입니다.

어차피 메인 시스템의 메모리가 2기가 이상이라면 충분하므로 가상메모리를 0으로 설정해두면 다운로드나 어플리케이션에 관계없이 에러 발생은 없을겁니다.

당연히 하드스왑이 확 줄어두는 부분도 있구요.

- 램 디스크 설정에 대해서...

램디스크 할당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및 상용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제가 설명할 프로그램은 수퍼스피드(superspeed)사의 Ramdisk 8.xx 버전입니다.
8.0에 시리얼을 넣고 설치이후에 실행은 프로그램탭이 아니라 제어판에 있습니다.

제어판에 램디스크를 클릭해서 실행하면 초기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add 버튼을 누르고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명 (저는 Y 드라이브로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램용량중 얼만큼 사용할건지 사이즈를 정하고 포맷형식을 정해주게 되는데 인터넷임시페이지 용도로 활용할 생각이므로 원래는 100MB 정도만 할당해주어도 되지만, 플래시 파일이나 동영상같이 고용량을 강제 임시페이지파일 경로에 실시간으로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약 300MB 정도 설정을 해주세요.
(어차피 나중에 용량은 삭제하고 다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드라이브 명 Y: 사이즈는 : 350MB 포맷형식 : NTFS 로 설정했습니다.

다른 옵션은 만지지 말고 설정해주고 OK 버튼을 누르면 완료입니다.
아마 윈도 탐색기에서 Y드라이브가 램디스크로 할당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 임시페이지 파일 경로를 이 Y: 드라이브(본인이 지정한 램디스크 경로)로 설정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특히 노트북의 경우 4200/5400RPM 하드를 사용했던 경우 더욱더 큰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도구 - 인터넷 옵션 - 검색기록의 설정 - 폴더이동을 눌러 드라이브명을 Y: 로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사용할 디스크 공간은 최소치인 8MB 로 잡아주세요.

마지막으로 윈도 임시작업장소인 Temp 폴더의 변경작업이 남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탭을 눌러 주면하단에 환경변수 라는 버튼이 있을겁니다.
버튼을 눌러주면

(1) adminstrator (관리자)에 대한 사용자 변수
(2) 시스템 변수

두가지 부류로 나뉠겁니다. 먼저 (1) adminstrator (관리자)에 대한 사용자 변수목록중 변수부분에 TEMP 라는 항목 TMP 항목 이 2개의 항목의 값(경로)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원래 지정되어있던 경로는 메모장에 그 경로명을 복사해서 별도로 저장해두세요. 램디스크를 삭제하고 원상복구할때 필요로 합니다)

목록을 클릭하고 편집 버튼을 눌러서 경로는 램디스크가 할당되는 Y: 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시스템 변수 목록중에서도 똑같이 TEMP, TMP 2개의 항목의 값을 똑같이 Y: 이라는 경로로 바꿔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알집이나 포토샵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설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설정을 모두 마무리 되었으면 최종적으로 리부팅이후에 사용해보십시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하드 액세스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간소화 되었으며 인터넷 회선속도만 문제가 없다면 이미지가 많은 페이지나 플래시가 많은 페이지들이 기존보다 훨씬 빠른속도로 페이지 로딩이 된다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램디스크를 삭제해야 할 경우에는 TEMP, TMP파일 명을 먼저 되돌려린후 리부팅한 상태에서 램디스크를 실행하고 REMOVE 버튼을 이용해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수퍼스피드사의 램디스크의 경우 시험판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능제약이 많기 때문에 꼭 정식등록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일단 이정도만 적어두어도 회원님들이 셋팅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걸로 보이며 만약 문제가 있거나 궁금한점이 있다면 리플을 통해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여러분이 체감해 보실 차례입니다.

Powered by ScribeFire.

'Application > Win32'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어폭스 팁 메가 콜렉션 Ver 0.1  (1) 2008.03.29
SVN 사용법  (0) 2008.03.27
Microsoft Visual Studio 2008 Express Editions  (0) 2008.03.24
윈도우에 숨은「VMS 기술 유전자」  (0) 2008.03.22
DOS Timeline  (0) 2008.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