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ws

MS 오피스 2007, ODF·PDF 지원한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5. 22. 12:04

Source : 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etc/0,39031164,39169084,00.htm

 

마이크로소프트(MS)가 느리지만 착실한 걸음으로 다른 파일 포맷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 MS는 ‘오피스 2007’에서 오픈도큐먼트포맷(ODF), 포터블도큐먼트포맷(PDF), XPS(XML Paper Specification) 등 새로운 포맷을 지원한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새 포맷의 추가는 ‘오피스 2007’ 전용의 서비스팩2 제공의 일환으로 내년 상반기에 이뤄질 예정이다.

오피스의 고유 포맷에 대항하는 문서 포맷인 ODF는 정부나 교육기관에서 인기가 있다. MS는 ODF와의 호환성 요구에 따라 이미 ‘워드’ 유저에게는 ODF 포맷으로 보존된 문서를 열람할 수 있는 컨버터를 제공 중이다.

또 MS는 PDF 포맷으로 문서를 보존하게 하는 오피스 전용의 애드온(add-on) 제공도 시작했다.

현재 MS는 ODF 및 PDF 지원 기능을 오피스에 직접 넣으려 하고 있다. 또 오피스 2007에서는 ODF를 디폴트 파일 포맷으로 설정할 수도 있을 전망이다.

MS는 앞으로도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협력해 ‘오피스 2000’ ‘오피스 XP’ ‘오피스 2003’ 등 이전 버전 오피스 전용에도 ODF 전용 컨버터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 @

 

 

openoffice의 '억지 표준'에 따라가는 MS.

물론 기술적으로는 '억지 표준' 수준은 아니지만, 느낌이 그렇다.

(이유는 워낙 단순한걸 좋아하는 내가 보기에 표준이 너무 복잡하다)

실제로 어플리케이션마다 약간씩 틀어지는게 짜증났었는데, 좀 나아질지도 모르겠다.

경쟁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인데 굳이 경쟁 체제로 가는건, 자신있다는 뜻이겠지.

어쨌거나 opensource의 약진을 바라는 사용자들에게는 희소식이 될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