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화니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hslson/20248491
게 임브리오는 원래 Netimmerse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던 엔진이지만 이후에 GameBryo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다수의 게임에 채용되었으며 Dark Age of Camelot에 채용된 엔진으로 유명하다. 게임브리오는 엔진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순수한 그래픽 렌더링 라이브러리이며 에디터도 제공되지 않는다. 말 그대로 순수한 그래픽 엔진일뿐이며 다른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 게임브리오로 게임을 제작하려면 모든 프로그래밍은 직접 해서 만들어야하며 게임브리오는 단지 그래픽 기술부분의 라이브러리로 삽입할 수 있는 그래픽 엔진일뿐이다.
1. 엔진
게임브리오는 C++로 작성되었으며 OpenGL과 Direct3D를 API로 지원하여 렌더링하는 코드를 제공한다. OpenGL과 Direct3D를 사용하는 플랫폼이라면 어느 플랫폼에도 사용하다. 즉, Xbox나 플레이 스테이션처럼 콘솔 게임기에도 사용 가능하다.
현재 라이센스 가능한 버전은 두가지로 게임브리오 1.2와 게임브리오 2.0이 있다. 1.2버전은 노말맵을 사용하지 않는 세대의 렌더링을 구현하고 2.0버전은 노말매핑을 비롯한 차세대 렌더링 기술에 필요한 HDR 렌더링, 전화면 픽셀 쉐이더 효과, HLSL 기반의 쉐이더 시스템을 추구한다.
최근 게임브리오를 가장 잘 사용한 게임인 Elder Scroll?IV : Oblivion에서 차세대 렌더링 기술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
2. 툴
게임브리오는 어떤 에디터도 제공하지 않으며 맥스와 마야의 플러그인 컴포넌트와 맥스와 마야의 장면 뷰어와 애니메이션 툴을 제공한다. 애니메이션 툴도 작업은 불가능하며 단순히 프리뷰 기능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