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pplication/C/C++

[상용엔진] 주피터 엔진 정보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5. 3. 20:21

출처 블로그 > 화니의 블로그
원본 http://blog.naver.com/hslson/20248504

주 피터 엔진은 리스텍 엔진이 그 전신으로 이름이 바뀐 것이다. 원래 처음에는 Direct Engine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으나 MS의 API인 DirectX와 혼동된다는 이유로 Lithtech(제작사인 Monolith의 lith와 Technology의 Tech를 합성한 이름)이라고 이름을 바꾸고 여러 게임들에 채용된바 있으나 후에 다시 Jupiter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현재는 Monolith와 독립된 Touchdown Entertainment라는 엔진 전문 개발사명을 따로 가지고 있지만 Monolith와 다른 스튜디오는 아니며 개발사명만 따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1. 렌더링
기본적으로 Direct3D 9를 기반으로 한 버텍스 쉐이더와 픽셀 쉐이더를 지원하며 범프 매핑, 알파 블렌딩, 환경 매핑을 포함한다. 실내 환경에 최적화 된 BSP를 기반으로 월드 렌더링을 구현하며 야외 지형 구현 시스템은 없지만 예전의 언리얼1에서 구현했던 BSP의 변형으로 야외 지형을 어느정도 구현한다. TRON 2.0에서 사용 된 GLOW 효과를? 효율적으로 처리해주며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하는 데칼 시스템과 불, 물, 연기, 폭발, 비, 눈 등의 다양한 파티클 구현과 3D 형태의 볼류메트릭 파티클을 지원한다.
그리고 애니메이트 된 텍스쳐 프로젝터 그림자를 지원한다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은 정점 애니메이션과 골격 구조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며 사실적인 감정 표현을 위한 페이셜 에니메이션과 립싱크 애니메이션을 지원한다.
모든 렌더링 코드가 완전히 Direct3D에 기반으로 작성되어서 Direct3D를 사용하는 Windows와 Xbox만 지원하며 OpenGL로 이식은 거의 불가능하다.

2. 통합된 기술들

인공지능
간단한 인공지능 시스템의 기반이 잡혀 있으며 변행해서 사용할 수 있다.

게임 오브젝트 매니저
텍스트 기반으로 모든 오브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엔진에 융합되어 있다.

물리
아주 기본적인 물리 효과들만 포함하고 있다.

네트워킹
32명의 플레이어들에 기반한 FPS에 최적화 된 네트워크와 유닉스 기반의 서버를 지원한다. 네트워크 코드가 엔진에 융합되어 있어서 MMORPG를 위해 네트워크 코드를 수정 할려면 엄청난 애로사항이 있어서 국내 MMORPG 사용에 도입 됐다가 무참하게 혹평을 받은 바 있다.

3. 개발 툴

DEdit
레벨 에디팅 툴이다. 건물을 배치하고 광원과 텍스처를 적용하고 오브젝트와 아이템을 배치할 수 있다.

RenderStyle Editor
범프 매핑이나 기타 텍스처 매핑 기술로 다양한 특수 효과를 만드는 툴이다.

ModelEdit
간단하게 캐릭터 모델과 게임상 오브젝트를 편집할 수 있는 툴이다. 물론 맥스나 마야같은 전문적인 툴과는 비교하기 힘들지만 간단한 메쉬 편집이나 애니메이션 편집은 가능하다.

FxEd
게임상에서 사용되는 파티클들을 만드는 툴이다.

Command Editor
게임상의 모든 오브젝트들을 텍스트 기반으로 관리할 수 있는 툴이다.

주피터 엔진의 최신버전으로 Jupiter Extended가 릴리즈 되었다. 이 기술은 Monolith의 F.E.A.R.와 Condemned에 사용된 바 있으며 기본적으로 주피터 엔진을 기반으로하는 엔진이지만 렌더러가 완전히 새롭게 쓰였으며 HavoK Game Dynamics 물리 시스템이 융합되었고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툴이 약간 향상되었다.

1. 렌더링

새로운 Jupiter Extended의 렌더러는 Direct3D 9에 기반한 HLSL 쉐이더 시스템으로 모든 렌더링이 이루어지고 텍스처 매핑은 Normal Mapping, Specular 등의 여러 다중 텍스처 매핑을 이용하며 광원효과는 블린 퐁의 알고리즘에 기반한 퍼픽셀 라이팅을 Diffuse와 Specular 같은 모든 것에 채용되는 차세대 렌더링을 추구하고 있다. Emissive를 이용한 Glow 효과와 스텐실 버퍼를 이용한 볼륨 쉐도우, 그리고 멀티 샘플링을 이용해 볼륨 쉐도우를 흐릿하게 처리해주는 소프트 쉐도우를 지원한다.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에서는 스키닝 애니메이션이 추가 되었다.
Jupiter Extended의 렌더러도 완전히 Direct3D에 기반해 제작됐기 때문에 OpenGL로의 이식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2. HavoK Physics
HavoK Game Dynamics가 기본적으로 엔진에 융합되어 있다. HavoK Game Dynamics의 기본적인 모든 기능들과 툴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융합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연결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3. 개발 툴

World Edit
이름은 다르지만 DEdit와 똑같으며 새로운 렌더링의 특징과 HavoK 물리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업그레이드 된 형태이다.

Model Edit
이것 역시 기존의 툴과 같으며 새로운 렌더링의 특징과 HavoK 물리 시스템을 위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나머지 툴은 주피터 엔진과 모두 같으며 약간의 버전업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맥스와 마야용 플러그인으로 사용 가능한 익스포터가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