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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x 에디트는 어려우면서도 무한한 응용의 가능성이 있는 에디트 방법이다.
이 강의를 보기 전에 이전의 16진수에 대한 강의를 먼저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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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디트의 준비단계는 스테이터스 확인이다.
이번에 예로 들 게임은 Compile 사의 After Devil Force -미치광이 왕의 후계자- 이다.
병사수와 최대 병사수를 9999로 에디트할 예정이다. 병사수는 1000, 최대 병사수도 1000 이다.
1000 의 에디트형은 E8 03 이다. (이 부분은 이전의 강의에서 설명하였다.) 물론 필자는 계산하는 것보다는 직접 만든 프로그램인 "16진수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에디트에 사용될 프로그램은 Ultra Edit 이다.
이 게임을 저장하고 울트라 에디트로 세이브 데이터를 불러오도록 한다.(세이브 데이터에 대한 설명은 "Text 방식의 에디트"에서 이미 다루었다.)
Alt + F3을 눌러 찾기 창을 띄우자. 여기에 병사수(1000)의 에디트형인 E8 03을 넣고 찾기를 누른다.
Text 방식의 에디트에서도 그러했듯이 이 수치가 찾고자 하는 1사단의 병사수가 맞는지는 아직 장담할 수 없다. 주위에 다른 능력치(최대 병사수) 가 있는지 확인해본다.(위의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재대로 확인해볼 수 없는 경우이다. 이럴 경우 직접 바꿔보고 게임상에서 확인해 보는 방법이 가장 좋다. 1000을 999 로 살짝 고쳐준 뒤 저장하고 게임상에서 로드하여 확인하기로 하였다.
시험을 목적으로 수치를 고치는 경우는 수치를 살짝만 바꾸어 보도록 한다. 오류의 최소화를 위해서이다.
수치가 999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으로 그 수치가 1사단의 병사수임을 알아냈다. 이제 이 수치를 9999 로 바꾸어 보자.
9999의 에디트형은 0F 27 이다. 이 수치를 0F 27 로 바꾸고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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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치가 재대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에서 이 세이브 데이터를 로드하여 재대로 에디트 되었는지 확인해본다. 에디트가 재대로 되지 않았다면 울트라 에디트에서 그 수치를 다시 원래대로 고쳐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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